대입제도 불일치로 교육현장 혼란 .. 수능 폐지 또는 자격고사화 요구
[에듀프레스 김민정기자] 오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앞둔 가운데 우리나라 고교 교사 10명 중 9명은 고교학점에 도입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교조가 고교학점제 연구-시범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5.8%는 ‘재검토 및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했고 26.9%는 ‘반대한다’고 답했다. 연구선도학교 교사 92.7%가 고교학점제 시행에 부정적 평가를 내린 셈이다.
전교조는 22일 이같은 내용의 고교학점제 연구 선도학교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제도 시행 전면 재검토와 정규교원 확충 및 행정업무 경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번 설문은 지난 7월 5일부터 20일까지 전국 고교학점제 연구 선도학교 548개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결과 한 교사가 별다른 지원 없이 다교과(과목)를 담당하거나 교사 희망에 반하여 전공과 관련 없는 과목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수업에 따라 학생 수가 들쭉날쭉해 학생 수가 31명 이상인 수업이 존재하는 학교가 60%에 달했고, 41명 이상인 경우도 존재했다.
학생들의 과목 선택에 따라 학생 상담 및 생활지도가 어려워졌으며, 학급이 해체되는 현상이 보인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아울러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 늘어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자치활동은 축소됐으며 학생들은 입시의 유불리에 따라 과목을 선택했고 무엇보다 고교학점제와 현행 입시제도의 괴리로 학생들이 혼란과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교조는 고교학점제 시행의 선결과제로 △성취평가제 전면 확대 및 대입제도 개편방안 우선 제시, △다과목(교과) 지도교사 수업시수 감축 △행정업무경감을 위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와 더불어 △기본소양 함양을 위한 공통과목 확대, △교육과정 편성시 민주적 운영 제도화,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중·소도시 및 농·어촌 지역 특별지원, △고교학점제 문제 개선을 위한 교원단체 상설협의체 운영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수능은 폐지하거나 자격고사화하고 전과목 성취 평가제를 실시해야 과목 선택에 따른 유불리 발생을 막을 수 있다며 대입제도를 개선하지 않는 한 고교학점제 시행은 지역별, 학교별, 학생별 격차를 키워 불평등이 심화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edupress21@naver.com>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