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학교에 들어서나? .. 학교복합시설법 시행령 입법예고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학교에 들어서나? .. 학교복합시설법 시행령 입법예고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06.30 18: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집 설치 교육계 반대 불구 허용 .. 학교장이 거부하면 설치 못해

교육부, 복합시설 설치 법적 근거 마련 의미 .. 교육현장, 주민 갈등 우려
경기도 시흥시 학교복합시설
경기도 시흥시 학교복합시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앞으로 초·중·고교에 어린이집과 같은 아동복지시설과 노인요양시설, 전통시장 주차장 등이 들어설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된다.

학교시설복합화를 추진하고 있는 교육부는 학교 시설을 학생은 물론 지역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 건강, 편의시설을 설치, 운영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정안을 28일 입법예고했다.

학교복합시설은 학교(교육청)가 부지를 제공하고 지자체가 건설비를 부담해 공동으로 생활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학교(교육청)·지자체 협업사업이다.

개정안은 건강생활지원센터, 아동복지시설, 다함께돌봄센터 등을 교육감과 지방자치단체장이 협의해 학교에 설치할 수 있게 했다. 학생의 학습권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학교의 다양한 시설을 지역주민에게 개방, 공공의 이익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학교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설치할 수 있는 복합시설은 모두 13가지에 이른다.

구체적으로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국민체육센터, ▲생활문화센터, ▲국공립 어린이집, ▲주민건강센터, ▲다함께 돌봄센터, ▲공립요양시설, ▲공동육아나눔터, ▲가족센터, ▲주거 주차장, ▲전통시장주차장, ▲로컬푸드복합센터 등이다.

당초 어린이집은 병설유치원과 성격이 겹치는 데다 운영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학교복합시설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이 검토됐으나 이번에 다시 추가됐다. 학교 내 어린이집 설치는 현재 경기도 화성시에 1곳 추진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공립요양시설은 학생수 감소로 공동화 현상을 빚고 있는 학교의 유휴교실을 활용하게 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 내 노인 요양시설을 둠으로써 노인 공경문화 조성 등 교육적의미가 크다는 판단에서 복합시설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등지에서는 학교 내 공영 요양시설을 설치, 운영하는 사례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외에 “학교 부지를 전통시장 주차장으로 활용하거나 생활문화 센터를 두도록 한 것 역시 지역주민의 편의성 증진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입법예고된 시행령이 제정됐다고 해서 이들 시설이 모두 학교에 들어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학교복합시설 설치는 교육감과 학교장의 동의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어서 실제 시행은 쉽지 않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교육감이 지자체장과 협의를 거쳐 특정 복합시설을 설치를 고시했다 하더라도 학교장이 부지제공을 거부하면 설치가 불가능하다.

교육부도 이번 시행령 제정은 다양한 복지시설과 주민편의 센터를 학교에 둘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실제 올해 복합시설 설치 신청이 전국에서 단 6건에 그쳤다.

그러나 교육현장은 우려가 크다. 어린이집이나 노인요양시설, 주차장, 로컬푸드복합센터 등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교육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시설이 들어설 물꼬가 트였다는 점에 주목한다.

한철수 한국초둥교장협의회장은 “ 이미 여려 차례 어린이집 설치 반대 의사를 교육부 등 관계당국에 전달한 바 있다”며 “시행령 제정을 계기로 복합시설 설치를 요구하는 지역주민과 학교간 갈등을 빚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3월 학교에 아동복지시설 등 학교복합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을 제정, 공포한 바 있다. <기사제보 edupress2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후훗 2021-06-30 21:39:22
jiral 똥을 싸라 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