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격 기간제교사 도입에 성난 교육계 .. 교총 설문, 교사 95% 반대
무자격 기간제교사 도입에 성난 교육계 .. 교총 설문, 교사 95% 반대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05.02 21:02
  •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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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들 "의료인력 부족하다고 무면허 의사에 진료 맡기나" 비난
고교학점제 2025년 도입 좌초 위기 .. "교육계 반발 심상치 않다"

하윤수 회장 "교직 전문성 훼손.. 무자격 기간제법 백지화" 촉구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은 2일 "교원양성과 교원자격체계를 무너뜨리고 교직의 전문성을 훼손하는 무자격기간제 교사 도입 법안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은 2일 "교원양성과 교원자격체계를 무너뜨리고 교직의 전문성을 훼손하는 무자격기간제 교사 도입 법안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의료 요원이 필요하다고 의사 자격증이 없는 사람을 의사로 병원에 근무하게 하면 신뢰성이 있을까요? 국가 자격 체계를 스스로 무너뜨리는 모순적 행위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해 교사 자격증 표시과목이 없는 교과 개설 시 교사 자격 없는 기간제교사 임용을 허용하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반발이 심상치 않다.

전국 초중고교원의 대부분이 반대하고 있는데 교총을 비롯 각종 교원단체들 마저 강하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도입에 적신호가 켜졌고 이를 차질없이 추진해야 하는 정부는 커다란 부담을 안게 됐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지난달 22~25일 전국 중등교원 92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관련 현장 설문조사’ 결과, 응답 교원의 94.88%가 ‘반대’했다고 2일 밝혔다. 찬성 의견은 3.62%에 불과했다.

반대 이유를 묻는 문항(주관식)에 교원들은 ‘교사 전문성을 상실하고 교사의 질 하락을 초래’, ‘학생 인성과 지식 교육을 위한 자격을 갖췄는지 인증 필요’‘경기꿈의대학 등의 일부 강사를 경험해 본 바, 고교 교육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해 학생과 적잖은 갈등이 있었음’, ‘국가 자격체계를 스스로 무너뜨리는 행위임’ 등 비판을 제기했다.

또한 ‘자격 표시과목 외 과목 개설이 필요하다면 준비기간 동안 교육부가 대학에서 사전 교원자격을 이수토록 준비시키는 게 타당’, ‘한시적인 교과수업 담당이라면 현재처럼 강사직분이 맞음’ 등의 의견도 피력했다.

하윤수 회장은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규교원 확충과 학급당 학생수 감축 등 국가적 책무부터 다해야 한다”며 “교원양성과 교원자격체계를 무너뜨리고 교직의 전문성을 훼손하는 법 개정안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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팽이 2021-05-02 22:06:08
교사와 의사는 비교 대상이 안 된다. 의사는 업무에 종사하면서 기존에 익혔던 것을 계속 개선하고 향상시켜나가는 직종이다. 다시말해, 자격증은 의사로서 근무하는데 있어 반드시 알아야 하고 계속 사용하는 지식에 대한 최소한인 것이다. 하지만 교원자격증은 그렇지 않다.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교직과목을 수강해야 하는데 단지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수강하는 것이지 현장에서 사용하기 위하고자 듣는 것이 아님이 현실이다. 사실 학교 현장에 계신 선생님 중에 교육학 내용을 알고 계신 분은 아무도 없다. 있다고 하더라도 교육에 적용하시는 분은 전혀 없다. 왜냐하면 그 내용들은 단지 시험 합격을 위한 것이 뿐이기 때문이다. 또한 관심도 없다.
결론 : 교원자격증과 의사자격증을 동급으로 두고 주장하는 것은 비논리적이다.

2021-05-03 12:42:06
그리고 팽이 댓글 작성자님이 결론에서 말씀하신 부분 역시 비논리적입니다.
우선 가장 기초적인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부터 범하고 계실 뿐만 아니라, 글의 논지를 파악하지 못하고 자극적인 말만 마음대로 해석하셨습니다.
이 글에서는 교원자격증과 의사자격증을 동급으로 두고 이야기한 것이 아니라, '의사처럼 자격을 가진 사람들이 하는 일을 무자격자가 맡는 것은 옳지않다'의 논리를 보셔야합니다. '동급'이라는 기사에선 등장한적도 없는 단어로 자신만의 생각을 표출하며 불필요한 부정적 분위기를 조성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또한 각각의 자격증은 각자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직종을 비논리적으로 폄하하는 것은 자신의 집단의 얼굴에 먹칠을 하는 것이라는 걸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2021-05-03 12:32:08
팽이 댓글 작성자분은 어떠한 이유에서 그런 주장을 하시는지 근거를 제대로 찾을 수 없어서 의문이 듭니다. 교원자격증 취득만을 위해 교직과목을 수강하고 그것을 현실에 적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너무 일차적인 생각이 아닌지요. 실제로 중등임용시험 합격을 위해선 교육학 시험에서도 논술로 높은 성적을 거두어야하는데, 오직 시험합격만을 위해 공부하시는 분들은 높은 성적을 받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이 시험을 통과하신 선생님들은 충분한 열정을 가지고 교직에 임하시는 분들입니다. 본인의 생각만을 가지고 모든 교사들을 폄하하는 것은 지양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오장석 2021-05-03 15:48:44
정재훈 기자님의 이메일 주소를 알 수 없어 여기에 문의를 드립니다.
2020년 11월 6일 작성하신 기사 "교원양성체제 개편 무슨 말 오갔나"의 내용중
◇ 임용시험 및 수습교사제 - 초등학교급간 복수자격 소지자에게 가산점 부여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초등학교급간"이란 의미가 무엇인지 문의드립니다. 교육관련 정책을 공부중인데 개인적으로 궁금한 내용이라서....

윤승진 2021-08-25 14:37:49
어쩌다 아무나 기간제 교사를 시킬 생각을 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왜 혼선만 더 초래하는지...
우리의 미래가 될 아이들이 인성, 전문성이 검증되지 않은 사람들로부터
교육을 쉽게 내맡길 수 있는 정책을 이렇게 남발할 수 있다는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사람 밖에 없어도, 인간으로 선진국을 만들고 있는 북유럽 국가들을 보고 있노라면
오랫동안 아이들의 성장과정을 눈으로 지켜보고, 진심어린 마음으로 성장하고 더 뜻을 펼쳐나갈 수 있기를 바라는
교사들을, 어른들을 더 많이 만들기도 모자랄 판국에

무슨 생각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