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의 역린' 건드린 조희연...시민단체, 불법특채 퇴진운동 전개
'공정의 역린' 건드린 조희연...시민단체, 불법특채 퇴진운동 전개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04.25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와 국가교육국민감시단, 자유민주통일연합은 26일 오전 서울시교육청앞에서 조희연 교육감 퇴진 촉구 기자회견을 연다.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와 국가교육국민감시단, 자유민주통일연합은 26일 오전 서울시교육청앞에서 조희연 교육감 퇴진 촉구 기자회견을 연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해직교사 5명을 특채 한 것과 관련, 감사원이 경찰에 고발하자  교육시민단체들이 인사권 남용에 따른 불법 행위라며 조 교육감 퇴진운동에 나선다.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와 국민교육감시단, 자유민주통일연합 등은 26일 오전 11시 30분 서울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조 교육감 사퇴촉구 기자회견을 연다.

이들은 교직은 선거 캠프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보은을 받는 자리가 아닐뿐더러 선거 공신이나 정치 지원세력들을 위해 분배되는 자리여서는 결코 안된다고 기자회견 배경을 밝혔다.

이어 임용시험 합격을 위해 밤새워 힘들에 공부하는 예비교사들의 노고는 물론이고 교직에 들어선 이후 전문성 향상에 힘쓰는 모든 교사들의 노력에 비춰볼 때 조 교육감의 인사 전횡은 모든 교육가족을 모독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학교운영에서 교사 채용에 이르기 까지 교육을 특정 세력의 사유물처럼 왜곡한 행위는 규탄받아 마땅하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대한민국교원조합도 25일 성명을 내고 교사의 자리가 교육의 전문성과 교육에 대한 고민이 아니라 정치 싸움의 승패로 나눠가지는 전리품이나 감투의 하나로 인식하는 것에 개탄을 금할수 없다고 했다.

이어 실정법 위반으로 퇴직한 교사들을 특채하는데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조 교육감은 이에 따른 도의적 법률적 책임을 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24일 국민의힘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출신 해직 교사를 특별 채용한 것으로 드러난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을 향해 비난을 쏟아냈다.

황규환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공정과 정의의 가치를 가르쳐야 할 교육 수장이 오히려 '내 편'의 이익을 위해 불법을 서슴지 않았다고 한다"며 "악질 불공정 행위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황 부대변인은 "조 교육감이 그 자리에 앉아 있는 것이 온당키나 한가. 합당한 책임을 지는 것이 순리"라면서 경찰에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도 수사 검토를 요구했다.

한국교총은 “직선제 교육감의 전교조 보은 인사, 과도한 인사 남용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면서 “시대적 요구인 공정의 가치를 교육 수장이 무너뜨렸는데 교육감이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