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땐 교사 14% 증원 필요 .. 師大 임용난 숨통 트일까?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땐 교사 14% 증원 필요 .. 師大 임용난 숨통 트일까?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02.19 06: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행정학급→ 수업학급 전환, 학급수 114% 증가 예측

미이수 학생 보충지도, 교육과정 설계, 선택과목 담당 신설

시간표 작성-업무분장 신학기 대비 교원인사 1월로 앞당겨
18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총리- 시도교육감 간담회. 교육부는 이자리에서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교원 14% 증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18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총리- 시도교육감 간담회. 교육부는 이자리에서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교원 14% 증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고교학점제가 본격 시행되면 14%의 교원 증원이 필요하다. 내년에 발표될 중장기 교원 수급계획에 이를 반영하도록 하겠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지난 1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총리-시도교육감 간담회에 참석, 업무보고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 실장은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 결과를 토대로 이같은 조사결과가 나왔다”며 “(교원 증원을 통해) 학교에서 다양한 과목개설과 학생 개개인에 대한 학업설계지도가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가 밝힌 교원 14% 증원의 근거는 고교학점제로 학급수가 지금보다 크게 늘어나고 새로운 분야에서 교원 수요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고교학점제로 학생 10~13명으로 구성된 소인수 학급이 늘어난다. 기존 행정적으로 구성된 행정학급 체제가 무너지고 수업을 중심으로 구성된 새로운 형태의 수업학급이 등장하게된다. 10여 명 안팎의 소인수 학급 담임은 학생 개인별 시간표 운영이나 학업성취 모니터링 등 기존 관리 중심 담임과는 성격을 달리한다.

이를 근거로 할 때 오는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면 행정학급 대비 수업학급은 100 대 114로 14% 늘어난다는 게 교육부 계산이다. 학령인구 감소와 고교학점제에 따른 교사수업시수 감축 등 변수가 있지만 늘어난 학급만큼 이를 담당할 교원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아울러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학교 현장에 선택과목 담당교사 및 미이수 학생 보충지도 전담교사,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등 새로운 수요가 등장하게 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급수가 늘어나 교원이 같은 규모로 늘어난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개설과목 증가와 학업 설계, 미이수 지도 등 증원 요인이 있다”면서 “다양한 변수 등을 고려해 중장기 교원수급계획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교원 증원이 정규교원을 중심으로 늘어나는 것인지 아니면 특수과목에 필요한 시간제기간제 교사와 같은 강사 및 기간제 교사 중심으로 늘어나는 것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교육계에서는 고교학점제로 만성적인 임용난에 시달리는 중등교원 임용에 숨통이 트이지 않을까 하는 기대는 나오고 있다.

서울 시내 한 고등학교 교장은 “정규교원을 수 천 명 단위로 증원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중등교원을 양성하는 사범대 입장에서는 교원 증원 요인이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교원 증원은 한국교총이 전국교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67%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을 만큼 고교학점제 정착의 관건이 되고 있다. 고교학점제는 교사들의 업무 부담이 크게 늘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한편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시간표 작성과 교강사 배치 등 신학기 업무가 많다는 점을 감안, 교원 인사발령 시기를 1월말로 앞당겨 줄 것을 시도교육청에 요청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범대 통폐합가자 2021-02-19 15:57:36
교사 공급이나 줄이면 될일을 학생수도 줄어드는데 교사 증원을 왜 하냐. 사범대도 교대처럼 통폐합하자. 복수연계전공도 인원제한하면 될일을 교수 밥그릇 챙길려고 저러는건가

KJH 2021-02-19 14:15:15
퍽이나. 대학교 시간강사들처럼 비정규직으로 일단 채용한 다음에, 학생들 학점 신청에 맞춰서 이 학교 저 학교 이동하면서 강의 다니는 메뚜기 강사들이 늘겠지. 그리고 그것도 온전한 방식이 아니라, 사대 갓 졸업한 애들보다는 교원자격증 있는 사설학원 강사들이 일정부분 진출하는 시장이 될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