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확충 없는 고교학점제는 공염불”..하윤수 회장, “교사 확보 특단 대책 세워라”
“교원확충 없는 고교학점제는 공염불”..하윤수 회장, “교사 확보 특단 대책 세워라”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02.17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한국교총은 고교학점제 시행과 관련, 특단의 교원수급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한 기대한 만큼 성과를 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총은 17일 논평에서“고교학점제는 교육과정, 학사운영, 교원조직, 공간,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친 변화와 준비가 이뤄졌을 때에만 그 취지를 살릴 수 있다”고 밝혔다.

하윤수 교총 회장도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고 고교학점제를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교사 수급이 가장 중요한 선결과제”라며 “충분한 교사 확보와 시설‧인프라 확충에 대한 특단의 대책부터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총이교총이 2월 4~7일 전국 고교 교원 2399명에게 실시한 ‘고교학점제 인식 설문조사’ 결과, ‘고교학점제를 위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어려움’(2개 선택)에 대해 ‘다양한 과목 개설을 위한 충분한 교사 수급 불가’(67.2%)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과도한 다과목 지도 교사 발생’(47.6%), ‘학생 수요 변화에 따른 예측 어려움’(36.5%) 순으로 나타났다.

교총은 “교육부가 발표한 연구학교의 경우도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등으로 수업학급 증가, 개설 과목 다양화 외에도 수업 준비시간 증가, 학생 상담‧관리 등 업무 가중을 예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럼에도 교육부는 새로운 교원 수급 기준을 2022년까지 마련한다고 밝혔을 뿐”이라며 “획기적이고 세부적인 교원 확충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교원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교육과정, 온라인 과정, 순회교사제, 외부 강사제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이동 간 학생 안전‧생활지도 문제, 온라인 강의의 효과성, 교육의 질 담보 문제 등이 우려된다”며 “특히 교원 수급이 어려운 농어촌 학교 학생들이 소외되고 교육 격차가 심화되지 않도록 세심한 지원대책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원격수업을 활용한 과목 개설 방안에 대해서는 부정 응답이 높았다. 긍정 응답은 ‘교사 부족 대안으로 활용 가능’(16.9%), ‘다양한 과목 개설과 공간 부족 대안으로 활용 가능’(27.2%) 등 44.1%인 반면, 부정 응답인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의 동시 질 관리 어려움’(27.3%), ‘학교별 여건의 심한 편차로 적극 도입 불가’(16.8%), ‘학생 간 학습격차 증가’(11.8%)가 55.9%로 나타났다.

교총은 또 “교‧강사 수급과 운영의 부담을 온전히 단위학교에 떠넘기지 말고 국가와 시‧도가 해결하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며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 과목 수요를 조사하고 광역 단위나 교육지원청 단위에서 교원을 배정하는 지원행정을 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고교학점제의 핵심조건 중 하나인 ‘성취평가제’도입에 대해서는 ‘찬성’(60.3%)이 ‘반대’(25.1%) 의견보다 훨씬 높았다. 하지만 성취평가제의 단점(2개 선택)으로 ‘변별력 확보의 어려움’(61.7%), ‘내실 부풀리기 현상 우려’(52.9%)를 꼽아 향후 과제로 지적했다.

교총은 “이번 발표에서 성취도 외에 원점수, 성취도별 학생비율, 과목평균, 수강자수 등 최대한 관련 정보를 모두 제공해 문제를 보완하고자 한 부분은 일리가 있다”며 “하지만 학생평가는 대입과 연결돼 있는 만큼 공정하고 신뢰도 높은 평가를 위한 논의가 지속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설문조사 결과, 고교학점제 질 관리 차원에서 ‘미이수제’ 도입을 검토하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62.6%)이 ‘반대’(27.0%)보다 훨씬 높았다. 미이수 발생 시, 실효성 있는 후속 지원 방안으로는 ‘보충 이수’(48.0%, 동일 과목에 대한 보충학습 프로그램 등 제공)를 가장 많이 답변했다. ‘재이수’(동일 과목 다시 수강)는 32.7%가 답변했다. 교총은 “보충이수 수행을 위한 충분한 교사 확충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