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 올해는 할까? .. ‘유예 vs 실시’ 교육부 고심
교원평가 올해는 할까? .. ‘유예 vs 실시’ 교육부 고심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02.11 16:3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계선 실시 가능성 주목.. “학부모 반발 커 유예 힘들 것” 관측

교원노조 “전문성 향상 도움 안 돼.. 코로나 상황 반영 유예 해야”
지난해 유예됐던 교원평가가 올해는 실시될지 주목된다. 교육부는 이달중 시행여부를 포함 방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해 유예됐던 교원평가가 올해는 실시될지 주목된다. 교육부는 이달중 시행여부를 포함 방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을 고려, 전면 유예됐던 교원능력개발평가(교원평가)가 올해는 실시될수 있을까? 교육부가 유예냐 실시냐 갈림길에서 고심하고 있다.

2011년 도입된 교원능력개발평가는 학부모 공개 수업 참관이나 상담 활동 등을 한 뒤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동료교원 평가를 통해 이뤄진다.

10일 교육계는 코로나19가 여전해 정상적인 학교 교육활동이 힘들다는 점에서 지난해처럼 유예해야 한다는 입장과 교육환경이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상황인 만큼 올해는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 맞서있다.

유예를 주장하는 측은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되면서 교원평가를 위한 근거가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한다. 또 감염병으로부터 학생을 보호하는 방역 활동까지 교사들의 업무가 과중되는 만큼 교원평가로 교사들에게 부담을 줘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게다가 언제 또다시 코로나가 대유행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교원평가를 강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작년처럼 학사일정 단축 등 파행을 빚게 되면 정확하고 납득할만 한 평가결과를 도출하기 어려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교원노조 관계자는 “교원평가가 교원의 전문성 신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며 “방역과 수업으로 분주한 학교에서 실효성 없는 평가를 강행하는 것은 교원 업무를 오히려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교원평가를 실시해야 한다는 학부모들의 요구를 더 이상 외면 하기 힘들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학생과 학부모 모두 지난 1년 원격수업을 경험한 상태여서 등교수업와 원격수업이 병행된다 해도 교사들을 평가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는 것이다. 만약 교육당국이 올해도 교원평가를 유예한다면 학부모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힐 것이라는 지적이다.

전국학부모연합 김수진 대표는 “개학과 수능 등 모든 학사일정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는 데 교원평가만 또 유예한다는 것은 학부모 권한을 지나치게 침해하는 것” 이라고 주장했다.

서울 시내 한 초등학교 교장도 “지난해는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었으나 그 과정을 충분히 경험한 만큼 올해는 교원평가를 실시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달 중 교원평가 실시 여부를 결정한다. 다만 유예보다는 실시하는 쪽에 무게 중심을 두고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교원평가를 실시할 경우 교원단체 등을 중심으로 강한 반발이 예상 되지만 마냥 유예하기 힘든 실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원평가를 실시하되 방법론에서 원격수업 등 특수한 상황을 반영하고 교사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는 거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금 단계에서는 교원평가 유예 여부를 포함 단정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게 없다”면서도 “제도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늦어도 2월 중 교육부 방침을 학교에 전달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교조는꺼져라 2021-02-13 21:12:57
코로나 상황에서도 일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구분되는게 학교다. 다같이 힘든 와중에 그 힘듦을 줄이려고 노력한 사람들은 더 힘들었는데, 그걸 이렇게 중화시켜버리다니. 빨갱이 전교조 답다.

장학사도교원평가를 2021-02-13 09:26:27
2021년 교원평가가 다시 시행된다면, 교사가 교육 서비스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에게 교원평가를 받듯 교육청 장학사들도 그들의 교육 행정 서비스 수요자인 학부모와 교사에게 교원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하물며 학교 교장, 교감분들도 학부모와 교사로부터 수요자 교원평가를 받는 데 그동안 왜 빠졌는 지 의문입니다. 그들이 그도록 외치는 청렴도 상승을 위한 지름길이 될 것이며, 교육청 정책이 수요자 중심으로 바로 설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