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직제개편 추진, 대입 공정성 확보 · 수능 개편 전담 인력 확충
교육부 직제개편 추진, 대입 공정성 확보 · 수능 개편 전담 인력 확충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02.0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실국장 후속인사 2월 중 마무리 ..거리두기 위반 문책 인사 가능성도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문재인 정부들어 세 번째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는 교육부가 그에 앞서 내부조직 기능 조정과 함께 신설업무를 담당한 인력 충원에 나섰다.

교육부는 3일 직제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를 통해 대입공정성 강화, 대학교원노조 대응, 고졸 취업 확대 등 주요 업무를 담당한 인력 증원 내역을 공개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교육부는 주요 교육정책 추진에 필요한 인력 8명을 충원하고 이들을 신설 및 인력보충이 필요한 부서에 배치한다. 이같은 계획이 확정되면 교육부 정원은 현행 639명에서 647명으로 늘어난다.

신규 충원 인원은 한국어 보급확대, 대학교원노조 법제화에 따른 단체교섭 대응, 대입제도 개편에 따른 대입 공정성 강화, 고졸취업 확대 및 고교학점제 안착지원, 장애학생 인권침해 실태조사 등 인권보호, 교육시설 관리 인력 보강, 특수교육 교과서 개발 업무에 배치된다.

교육부는 “대입 담당 인력의 경우 수능제도 개편 등 대입제도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입시 의혹이후 불거진 국민들의 대입 공정성 확보 요구에 부응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능제도 개편을 앞두고 전담 인력을 확충했다는 점은 눈길을 끈다.

이와함께 교육부는 유은혜 교육부총리 취임 이후 두 번째.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세 번째인 직제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2018년과 2020년 직제개편을 단행한바 있다.

교육부는 현재 새로운 수요에 대비한 직제개편안을 놓고 내부 토론 등 의견수렴을 벌이고 있으며 늦어도 상반기 중 확정 지을 방침이다.

한편 교육부는 공석 중인 기획조정실장을 비롯 후속 인사를 준비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설 이후 2월 중 단행될 것으로 알려진 교육부 인사에서는 본부 국장급을 비롯 시도부교육감 일부가 교체될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공석 중인 기조실장 후임에는 김문희 정책기획관이 유력하게 점쳐진다. 국장급 교체도 최소 3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지난해 말 한 종교모임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위반한 국장급 인사 A씨의 문책성 인사를 비롯 3~4명이 교체 대상에 올라있다.

이들 중 일부는 시도부교육감으로 자리를 옮길 가능성이 있으며  부교육감 1~2명의 본부 입성 가능성도 점쳐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