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 일반대 학점교류 검토 .. 예비교원 다교과 지도 역량 강화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교육부가 교원양성체제개편안 작업에 본격 착수한다. 중등교원 양성 규모를 줄이고 교육대와 지역 일반대간 학점교류나 K-MOOC 등을 활용, 교육과정 선택권을 늘리는 것이 골자다.
또 현장 교원의 교사대 강의를 확대하고 고교학점제 등에 대비, 교원의 다교과 지도 역량을 높이는 방안도 추진된다.
관심을 모은 교사대 통폐합과 교육전문대학원 설립 등은 장기과제로 넘겨, 좀 더 각계 의견수렴 등 시간을 두고 추진한다.
교육부는 26일 2021년 주요업무보고를 통해 오는 3~4월경 교원양성체제개편 시안을 마련한 뒤 공청회 등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 이르면 오는 7월 정부안을 확정 지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를위해 예비교원, 전문가,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협의기구를 2월중 구성, 사회적 논의를 시작할 계획이다.
새로운 양성체제 개편안은 교원의 다교과 지도 역량과 현장 적응력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추진된다.
구체적으로 교원의 현장 적합성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실습을 내실화하고 현장 교원의 교·사대 강의 참여를 확대한다. 교·사대 강의에 나서는 현장교원들에게는 인센티브 등을 제공, 참여를 높이는 방안도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교원임용에서 있어서는 인·적성 검사가 강화된다. 교직 인·적성 검사는 부적격 교원을 가려내는 목적으로 시행하는 시험으로 2013년부터 모든 교원양성기관에서 이를 의무화하고 있다.
양성체제개편에서는 또 융합교육, 복수자격취득 등을 아우르는 다교과 지도 능력을 높이는 방안도 추진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고교학점제 시행 등에 대비, 교사 양성과정부터 다양한 경험과 교과 지도 역량을 갖추도록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교대생들의 교과 선택권 확대를 위해 교육대와 일반대간 학점교류를 비롯 K-MOOC 등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도 모색된다.
교·사대 통합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지역 국립대 등 일반 대학과 교육대학간 학점교류를 통해 예비교원들이 다양한 교과 지도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등교원양성체제개편은 양성규모 감축과 교과 특성에 따른 양성 경로를 정비하는 방향에 초점을 두고 진행된다.
양성 규모를 얼마나 줄일지, 어떤 방식을 줄일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교육대학원은 현직교사 재교육 위주로 운영하고 일반대 교직과정은 사범대에 개설되지 않은 교과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방안이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교육부는 달라지는 교육환경에 맞춘 교사의 역할 변화와 고교학점제, 교육격차 해소, 학급당 학생수 감축 등을 반영한 교원수급모델을 올 하반기 마련할 계획이라고 이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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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대.사범대 모든과목 정원 50%이상 감소
2.복수.연계전공 폐지OR 복수.연계전공을 정원10%이내로만 받게해야함.
초등같은경우도 일부학교에서만 복전 받고있는데 이것도 폐지해야 한다 생각함.
3. 고교학점제는 부전공을 활용. 교사자격증은 안나오지만 표시과목처럼 자격증에 기재하면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