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등교수업 확대-초1~2 매일등교 가닥 .. 방역 책임은 또 교사 몫?
교육부, 등교수업 확대-초1~2 매일등교 가닥 .. 방역 책임은 또 교사 몫?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1.01.24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대통령이어 이낙연-정세균 등 등교수업 주문.. 학부모 불만 고려한 듯
교육부, 사회적 거리두기 유지하되 초등 저학년-특수학교 등 등교 추진

교사들, 방역 책임 학교에 떠넘겨선 안돼.. 급당 학생수 감축 등 선행돼야
학교내 감염비율 낮은것은 교사들 헌신 영향 ... "어리다고 안전한거 아냐"

교육부가 등교수업 확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초 1~2학년 매일등교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정세균 총리의 등교수업 검토 지시 이후 교육부가 신학기 등교수업을 적극 추진하고있는 가운데 교육부가 초1~2학년 매일등교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 관계자는 24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등교 기준은 지금처럼 적용하되 초등학교 저학년과 유아, 특수학교 등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매일 등교 등 대면수업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대표가 잇달아 등교수업을 강조하고 필요성을 주문한데 따른 것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전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교육부는 방역당국과 협의해 신학기 수업 방식과 학교 방역 전략을 미리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교육부는 이미 등교수업 확대로 정책 기조를 정한 것으로 보인다. 원격수업 장기화로 교육격차·돌봄공백 등의 우려가 커, 오는 2021학년도 새학기부터는 초등학교 저학년 위주로 등교수업 일수를 더 늘리는 방안을 놓고 내부 검토 중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등교수업 인원의 범위를 정하는 큰 틀은 유지하지만, 교육청과 학교가 학사운영을 탄력적으로 할 수 있도록 열어두는 방안 등이 논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교육계는 등교수업 확대에 일단 긍정적이다. 서울시내 한 중학교 교사는 “교육적 관점에서 작년은 잃어버린 1년이다. 올해 신학기 등교수업을 통해 어떻게 학습격차를 줄이느냐가 정말 중요한 과제가 됐다”며 등교수업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 초등학교는 “과제형 원격수업의 경우 교육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라면서 “등교수업을 통해 학습 결손을 보완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교사들은 등교수업이 실시됐을 경우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책임소재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다.

작년처럼 학교와 교사들에게 방역책임을 지운다면 교사들이 수업에 집중하기 어려워 모처럼 등교수업이 기대한 만큼 효과를 얻기 힘들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모처럼 등교에 학생들이 흥분된 상태에서 방역지침에 제대로 지켜지지 힘들 수 있다면서 확진자 등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할 경우 학교와 교사들에게만 책임을 지우는 것은 부당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교조 관계자는 “학교는 방역 최전선이 될 수 없고 교사가 방역책임관이 돼서는 안 된다”라며 “방역책임까지 학교에 넘기면 교사가 학생지도와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여력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작년처럼 학교밀집도 기준에 따라 3분의 1~3분의 2등교를 답습한다면 실제 방역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눈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라는 회의적인 평가도 나왔다.

한 교육계 인사는 "학급당 인원을 절반 이하로 줄이지 않는 한 등교인원을 제한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했다. 그는 "오전 오후반으로 분반하는 등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다만 교사들의 업무부담이 커지는 만큼 이에 대한 지원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정치권과 정부가 학부모들의 입장에서 등교수업을 강행하려 하지만 교육부가 그동안 얼마나 치밀하게 준비를 했는지 의문"이라며 "성급한 등교수업 확대는 자칫 학생들을 집단감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며 신중한 추진을 주문했다.

일부 교사들은 "지난해 초중고교에서 감염 비율을 낮게 나왔다는 것은 학교당국과 교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뒷받침 된 결과"라고 주장하고 "단지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감염률이 낮을 것으로 판단하는 것에 동의할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번주 중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별로 밀집도를 지키는 원칙을 유지하되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등교수업을 점차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