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교총 회장, “학력격차 심각한데 정부는 구호 뿐.. 교사들 헌신으로 학급결손 방지하자”
하윤수 교총 회장, “학력격차 심각한데 정부는 구호 뿐.. 교사들 헌신으로 학급결손 방지하자”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01.13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김민정기자] 하윤수 교총 회장이 학력격차 해소에 힘써야 할 정부가 구호만 내세울 뿐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57만 교사들이 다시 한번 절박한 심정으로 학교결손 방지에 나서자고 호소했다.

하 회장은 13일 교총 명의의 입장문에서 “비대면 교육이 반복․장기화 되면서 학력 격차가 심화되고, 취약계층의 교육환경이 악화되고 있다”고 지금 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중간성적 학생들이 사라지고 하위권 학생이 증가하는 등 학력 격차, 교육 불평등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데도 정부와 교육당국은 근본대책 없이 학교․교원의 헌신에 의존하는 구호 수준의 대책에 머물러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구호가 중요한 아니라 공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인 학생 학력보장, 학습결손 방지에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하고 “전국의 교육자들은 정부에만 의존할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다시 한 번 학습지도에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감염병 위기 속에서도 스승으로서의 본분을 한시도 잊은 적이 없는 대한민국 교사들이 변치 않는 열정으로 학생 생활지도와 학습지원에 최선을 다하자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한편 교총은 학력격차 발생과 관련, 정부와 교육당국, 국회에 대해 “학력 진단과 평가를 폄훼하고 거부하는 교육청 등의 무책임, 불통 행정을 바로 잡고, 국가 차원의 일관되고 통합된 학력 진단․지원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교원에 책임만 부과하는 것이 아닌 국가 차원의 학력 진단․지원을 명시하고 학교를 지원하는 내용으로 기초학력보장법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학생들에 대한 개별화․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학급당학생수 20명 이하 감축과 정규 교원 확충, 비본질적 행정업무 경감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학교가 노무투쟁, 파업 갈등의 장으로 변질돼 교육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무분별한 교육공무직 양산 정책, 법제화를 중단하고 돌봄교실 지자체 이관과 학교 필수공익사업장 지정 등 근본적인 정책, 입법 추진에 나서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