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장 편지] 혁신교육과 미래교육
[교육장 편지] 혁신교육과 미래교육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0.12.23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호규 서울북부교육지원청 교육장
조호규 서울북부교육장
조호규 서울북부교육장

혁신학교 정체성과 미래교육 

[에듀프레스] 사물(상)의 정체성은 ‘상당기간 비교적 일관되게 유지되는 그것의 고유한 실체’를 의미한다. 이에 정체성의 문제는 각 사물(상)을 그것이게 하는 ‘고유성’의 문제로 이해할 수 있으며 사람의 경우에는 ‘나는 누구인가’의 문제로 달리 말할 수 있다.

그리하여 혁신학교 정체성의 문제는 혁신학교의 고유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면 될 것이다. 이 문제는 혁신학교를 혁신학교답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로 번역할 수 있겠다. 혁신학교를 혁신학교답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교육 가치 즉, 교육목표(비전)와 이에 근거한 구성원들의 실천적 자세와 노력에 의한 구체적 교육활동이다.

교육은 현재성과 미래 지향성을 동시에 갖고 있으므로 혁신학교의 혁신교육의 방향과 contents만으로도 현재 우리 교육의 현재적 문제와 미래교육을 모두 알 수 있다. 따라서 미래교육과 혁신학교 정체성 문제는 혁신학교의 교육목표와 그 실천적 노력들을 살펴보면 된다.

혁신교육과 미래교육을 담당하는 학교가 혁신학교라면 혁신학교를 알기 위해서는 혁신교육과 그 방향성을 담고 있는 미래교육을 알면 된다. 혁신교육은 무엇이고 미래교육은 무엇인가? (서울시교육청의 “혁신미래교육”에서 미래교육을 굳이 쓰지 않아도 됨)

혁신교육은 우리 교육의 문제와 한계를 혁파하기 위해 새로운 모색을 하는 교육을 말하며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교육을 지향하는 교육을 내포하고 있다. 혁신교육은 “놀면서 성장해야 할 아이들을 놀 수 없게 구속하는 현실, 맹목적인 경쟁에 내몰리는 현실, 과잉된 교육열과 부모와 아이 모두 불행한 현실-사교육비로 등골이 휘는 부모들, 암울하기만 한 아이들의 미래, 점점 낮아지는 윤리지수, 지독한 학벌사회로 날로 심화되는 계층간 격차-”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이다. (한기현,「혁신교육정책피디아」, 2018)

혁신학교는 이런 혁신교육을 공교육의 틀 내에서 실현하려고 노력하는 학교를 말한다. 전국 대부분의 혁신학교가 표현 방식은 다소 다르더라도 지향하는 교육가치, 교육방향, 교육목표(비전)은 같다고 봐도 무방하다.

일례로 서울의 혁신학교를 보자. 서울형 혁신학교가 추구하는 학교상(像)을 보면 학교운영의 혁신, 교육과정 및 수업의 혁신, 공동체 문화 활성화로 크게 세 가지다.

민주적․협력적 학교문화 구축, 교육활동이 중심이 되는 학교, 참여와 협력을 통한 협력수업,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으로서의 수업과 연계된 평가, 인권존중, 비폭력․평화교육 및 학생자치․자율활동 활성화, 학부모․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 강화, 빈곤․위기학생 안전망 강화 등을 통한 모든 학생을 위한 책임 교육이 서울형 혁신학교가 추구하는 목표다.

이 목표 하나 하나가 지금의 교육현실에서는 타당한 (교육)가치들이다. 그럼에도 이 타당한(교육)가치들은 시대적․공간적인 특수성을 갖는다. 이는 현재 우리 교육의 문제를 극복하는데 있어 나침반이 될 수 있을지라도 예전에는 중요한 가치가 아니었을 수도 있다. 또한 현재도 교육철학(관)에 따라 중점적인 가치가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 미래사회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런데 이런 가치들이 과연 4차 산업혁명시대의 변화상을 모두 담아내는 긍정적인 것일까? 미래교육의 측면에서 볼 때 타당하냐는 말이다.- 굳이 말하자면 혁신학교가 주로 채택하고 있는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미래사회의 변화를 어떻게 담아내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이라고 볼 수 있다. 어쩌면 교육철학(관)에 따라서는 미래사회와 미래교육을 혁신교육과 함께 논하는 것 자체가 의미 없을 수도 있다. 필자는 혁신교육과 미래사회, 미래교육을 함께 고민하는 것에 동의하는 입장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칭하는 새로운 ‘AI 시대’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능력을 가진 인재가 필요할까? 2016년 1월 세계경제포럼이 제시한 10가지 인재상(人才像)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 복합 문제 해결 능력 ◇ 비판적 사고 능력 ◇ 창의력 ◇ 인적 자원 관리 능력 ◇ 협업 능력 ◇ 감성 능력 ◇ 판단과 의사 결정 능력 ◇ 서비스 지향성 ◇ 협상 능력 ◇ 인지적 유연력(융통성)이다.(류태호,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2017)

혁신학교는 미래교육과 만나고 있는가

혁신학교가 추구하는 가치들이 위의 인재상(人才像)에 비추어볼 때 이에 부응하는지, 달리 말해 우리 아이들이 미래사회에 제대로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키우고 있는지를 점검해봐야 한다.

다시 말해 위의 혁신학교 목표를 향해 혁신학교가 나아가면 미래인재는 양성되는 것인가? 혁신학교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이 얼마나 이런 인재를 키울 수 있는지 우리는 검토해야 하지 않을까? 특히 혁신학교의 경우 어떤 교육목표를 지향하느냐 라고 했을 때, 특히 미래교육과 관련해서 현재 혁신학교가 추구하는 비전이 과연 얼마나 타당한가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특히 서울형혁신학교는 어떤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다음은 혁신학교의 교육목표가 미래 지향성을(미래교육과 미래인재 함양) 충분히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현재의 구성원들의 인식 정도와 자세 및 실천적 노력이 미래교육과 관련하여 적절한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지 않을까?

학교 교육과정을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구성함에 있어서 과연 교사들이 전문성을 충분히 갖고 노력하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특히 혁신학교의 교육과정 프로그램들이 교육학적으로 검증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 비교육적이거나 비과학적이거나 비체계적이진 않은지에 대한 전문가 점검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교육청에서 시달되는 좋은 정책들이 충분히 혁신적이고 미래의 교육가치를 내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는 천덕꾸러기 신세가 되어 왜 컴퓨터에서 잠자고 있는지를 성찰해 봐야 한다.

☞ 학교운영의 혁신 contents가 미래핵심역량 함양을 지향하는가? 한다면 어떤 가치 관련인가?

☞ 교육과정 및 수업의 혁신contents가 미래핵심역량 함양을 지향하는가? 한다면 어떤 가치 관련인가?

☞ 공동체 문화 활성화contents가 미래핵심역량 함양을 지향하는가? 한다면 어떤 가치 관련인가?

☞ 혁신학교 구성원들은 미래핵심역량을 함양할 전문적인 준비가 되어있는가?

○ 혁신교육 계속성을 위한 전문적인 교사의 지속적 충원은 가능한가?

☞ 혁신학교는 또 다른 의미의 어떤 인재상(像)을 갖고 있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