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테크매니저 두나? .. 에듀테크 전담인력 배치에 '기대반 우려반'
학교에 테크매니저 두나? .. 에듀테크 전담인력 배치에 '기대반 우려반'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0.11.28 18:4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당국이 교사들의 에듀테크 업무를 도와줄 전담인력 배치를 위해 기초 연구작업에  착수, 귀추가 주목된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코로나 19 확산으로 원격수업이 본격화 되면서 교사들의 IT관련 업무가 늘어나자 이를 지원해줄 전담인력 투입이 검토되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최근 초중고교에 원격수업 및 IT기기 활동 등 교사들의 에듀테크 업무를 도와주는 테크매니저 배치 기초연구에 착수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최근 경인교대 안성훈 교사팀에 테크매니저 배치를 위한 정책연구를 의뢰했다.

테크매니저 도입의 가장 큰 목적은 교사 업무경감. 원격수업 도입 이후 에듀테크나 소프트웨어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동안 학교마다 에듀테크 영역에 능숙한 교사가 동료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하지만 내년부터 그린스마트 스쿨이 확대 되는 등 교육환경의 급속한 변화가 예상돼 한두명의 교사에게 의존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원격수업 본격화 이후 학교 현장에서 전문인력을 지원해 달라는 요구가 교육부와 교육청에 잇따랐던 것으로 전해진다.

연구책임을 맡는 안 교수는 28일 에듀프레스와 전화통화에서 “에듀테크 전담 인력을 지원해 달라는 현장의 요구가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 테크매니저 배치 여부를 포함한  현장 설문조사 등 기초단계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테크매니저 도입 기초연구를 위한 설문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테크매니저 도입 기초연구를 위한 설문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교육부는 테크매니저 도입에 비교적 긍정적이다. 내년 하반기 쯤 에듀테크 선정과 유지·관리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테크매니저를 일부 학교에 시범으로 배치할 예정이다. 원활한 원격수업 진행을 위해서는 이를 도와줄 전문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교육부의 기본인식이다.

국내에서는 혁신미래학교로 지정된 서울 창덕여중이 테크매니저를 채용, 쌍방향 원격수업에 필요한 기술지원을 하고 있다.

이 학교에서는 수업에 사용되는 태블릿PC 등 기기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각종 온라인 교육프로그램까지 전담해 관리하고 활용 방법 등을 학내 구성원에게 교육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테크매니저를 둘 경우 구체적 역할이나 신분 등에 대해서는 좀 더 신중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많다.

기존에 배치된 전산실무사를 테크매니저로 전환할지, 아니면 전산 보수·유지 업무에 더해 원격수업 등에 필요한 에듀테크 활용능력을 갖춘 한단계 높은 수준을 요구할것인가에 대한 깊이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실제  테크매니저 도입 설문조사 사실이 알려진 직후 교육계에서는 "교사들의 에듀테크 업무 부담을 덜어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또 하나의 교육공무직이 탄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교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현장의목소리를제발좀들으세요 2020-11-29 13:24:19
학교에 전산 실무사는 주로 하드웨어쪽만 전문가이고, 학교마다 원격 수업 플랫폼이나 IT쪽만 교사연수를 담당할 교사 반드시 필요합니다. 문제는 이것을 학교 업무로 인정해주고 일 시키면 불만없이 할텐데 누가 나서서 의견제시 하면 '오~그래. 말잘했어. 네가해!' 구조이니, 다들 바보인척 실력발휘를 안하는 것입니다. 시대 흐름에 맞게 정보부장 아래에 원격수업 업무가 추가되는 게 맞고요. 이들은 질 좋은 연수를 받아서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인재로 거듭나야 합니다. 문제는 관행적으로 관련강사선발시 공개적이고 투명하지 않고, 장학사가 아는 분 1명 찍어서 '네가 알아서 10명 섭외해.' 구조라는 데 있는 데요. 현장에 실력자가 없는 것이 아니라 발굴 시스템 자체가 엉터리라는 데 있습니다.

정보 2020-11-29 11:30:04
정보업무만 10년정도 하고 있습니다. 행정실에 전산담당 주무관 좀 보내주세요. 테크메니저 정보부장이 할게요. 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에서 오는 업무나 좀 행정실에서 가져가시구요. 프린터 토너떨어지고 컴퓨터 망가지면 A/S부를 시간에 연구해서 테크매니저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