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 노동쟁의 각축장” .. 경남교사노조, 급식·돌봄 파업 단호 대처 주문
“학교가 노동쟁의 각축장” .. 경남교사노조, 급식·돌봄 파업 단호 대처 주문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0.11.18 12:1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지난 6일 파업에 참가한 돌봄전담사들.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지난 6일 파업에 참가한 돌봄전담사들.

[에듀프레스 장재훈기자] “학생을 볼모로 삼아 자신들의 근로조건 쟁취에 이용하고 있다. 떼를 지어 목소리만 높이면 요구조건을 수용해준 국가 탓이다. 반면 파업 뒷감당에 학생과 학부모, 교사는 몸살을 앓는다. 교육당국은 교육 백년대계를 위해 단호하게 대처하기 바란다.”

경남교사노조는 19~20일로 예정된 학교급식-돌봄 파업을 정당하지 못한 실력행사로 규정하고 교육당국에 단호한 대응을 주문하는 성명서를 17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어린 학생까지 협상카드로 삼아 자신들의 요구조건을 관철하려는 것은 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라”며 학교비정규직연대의 파업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노동자들이 떼를 지어 목소리만 높이면 사용자인 국가가 수용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진 탓에 학교가 노동쟁의 각축장처럼 돼 버렸다”며 “이로인해 학생과 학부모, 교사만 뒷감당에 몸살을 앓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학교 현장은 힘든 일을 남에게 떠 넘기는 직종간 이기주의가 만연하고 있다”면서 “사정이 이렇다보니 교육감도 학교장도 중재자가 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들은 또 “파업을 예방하고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책임져야할 교육감 마저 파업을 부추기는 발언을 하는 바람에 학교장들조차 급식 돌봄파업에 아무말도 못하는 상황이 됐다”며 박종훈 경남교육감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박 경남교육감이 최근 직원회의에서 “돌봄전담사의 파업은 합법적이라 보호해야 할 가치가 있다. 돌봄전담사가 불안한 신분으로 지자체에 이관되는 것을 용납하지 않겠다”고 한 발언을 정조준한 것이다.

이어 경남교사노조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이 다시는 파업의 희생양이 되지 않도록 엄중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줄 것을 교육당국에 요구하는 한편 박 경남교육감을 향해서는 “인기에 영합하지 않는 책임 있는 행정으로 교사들이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률규 2020-11-18 18:46:38
시간제로 계약하고 나서 상시전일제로 채용해달라고 떼를 쓰도 된다는 인식이 만연해 있다
직원 채용에도 절차가 있고 룰이 있다.
계약이 달라지면 공개채용이 당연 하지요
국가는 청년 실업은 안중에 없나
표심만 보고 노조와 검은 거래를 하려는가 ?
심판 받을거다
국민이 지켜보고 있는데도
밀거래를 하거나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지 않으면 심판 받아 마땅
공개 경쟁 입찰도 모르나 ?
도둑질 하지 말자
노동조합비 거두어 불쌍한 이웃 돕기나 하지
할말은 많지만 이만 ......

김해재 2020-11-18 21:59:19
미국을 비롯한 우리나라를 둘러싼 나라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코로나-19로 인하여 국민들이 어려움을 격고 있는 지금 당신들이 보호해야할 힘없는 아이들과 그의 부모들을 볼모로 위력행사를 한다는 것은 대다수 국민들의 지지를 받기 어려울 것이다. 이성과 논리로써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바란다.

전교조아웃 2020-11-19 14:11:39
전교조는 얼른 탈퇴하고 학생을 사랑하고 희생하는 선생님의 명예를 실추시키지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