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교과서 어떻게 만들까?” 교육부, 국민 아이디어 공모
“미래형 교과서 어떻게 만들까?” 교육부, 국민 아이디어 공모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0.10.2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형 교과서 국민 아이디어 공모 포스터
미래형 교과서 국민 아이디어 공모 포스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이 사용할 미래형 교과서는 만들기 위해 교육부가 오는 11월 9일 부터 국민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교과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또 현직교사들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온라인 교과서 활용 모델을 공모한다. 

이번 공모전은 온오프라인 연계수업에 따른 다양한 형식(PDF, e-book 등, 영상)을 활용한 온라인 교과서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부는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를 미래형 교과서 체제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 선정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교과서·교육과정 정책 전문가 집단의 자문과 보완을 거쳐 교과서 자유발행제 확대,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자료 개발, 등 미래형 교과서 체제 수립에 반영할 예정이다.

미래형 교과서 아이디어 공모는 오는 11월 9일부터 12월 4일까지 ‘국민생각함’을 통해 1,000자 이내로 교과서 정책에 대한 자유로운 제안을 접수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교육부는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에 적합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온라인 교과서 활용 모델을 공모한다.

공모에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전자책(e-book) 및PDF 형태의 파일로 개인용 컴퓨터나 개인휴대 단말기 화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교과서' 모델을 발굴한다.

함영기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생각하는 과정과 학생활동 중심의 열린 교과서로 바꾸는 아이디어를 모아 정답만 제시하는 기존 교과서에서 ‘만들어가는 교과서’ 체제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교학점제 도입 등 학교 안팎의 교육과정 자율화・다양화를 지원하는 교과서 자유발행제 확대 등 미래형 교과서 체제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온라인교과서 활용 모델 발굴을 위한 교사대상 아이디어 공모 포스터
온라인교과서 활용 모델 발굴을 위한 교사대상 아이디어 공모 포스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