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총, 교원 대규모 감축 예고한 교원정원규정 개정안 철회 요구
교총, 교원 대규모 감축 예고한 교원정원규정 개정안 철회 요구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0.10.1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교원 감축 제한 조항 삭제 .. 하윤수, "지금은 교원확충 나설때" 반박
 

교총은 시도교육청 교원 정원 대규모 감축 가능성을 예고한 교육부의 국가공무원 정원에 관한 시행규칙 개정안 철회를 요구했다고 18일 밝혔다.

교총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학생수 감소와 경제논리에 입각해 각 시도의 대규모 교원 감축만 초래할 수 있다”며 개정안 철회 및 수정을 촉구했다.

하윤수 회장은 “지금은 코로나19에 대응한 안전한 교실 구축과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 학급당 학생수를 20명 이하로 감축하고 이에 따른 교원 확충에 나설 때”라고 강조했다.

개정안은 △‘시도 교원 정원의 감원 규모가 전년도 퇴직자보다 많을 경우 퇴직자 수만큼만 감원’ 조항 삭제 △시도 정원 추가 배정 규모를 총 정원의 1000분의 1에서 100분의 1로 확대하고, 추가 배정 사유에 ‘새로운 정책수요 반영’ 등을 담고 있다.

교총은 16일 교육부에 공식 입장을 전달하고 “정원 감원을 퇴직자 수 범위 내에서 하도록 한 현행 규정을 삭제하는 개정안은 시도에 따라 퇴직자 수 이상의 대규모 정원 감축을 초래할 수 있고, 과밀학급 등 열악한 교육환경을 더 악화시키는 기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교원 정원규정 시행규칙 개정안에 대해 현장 교원들은 압도적인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교총이 지난 9월 25~28일, 전국 유‧초‧중‧고 교원 1259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91.9%가 개정안에 ‘반대한다’(매우 반대한다 84.0%, 반대하는 편이다 7.9%)고 응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