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AI교육 · 기초학력 담당교사 한시 임용 추진
교육부, AI교육 · 기초학력 담당교사 한시 임용 추진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0.10.08 15:0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활용, 행정업무 지원, 교무-학생- 정보부장 업무경감
교육부가 교육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탄력적 교원수급위해 중기 기간제교사 도입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교육부는 8일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기초학력 저하 예방 등 긴급한 사유가 있는 경우, 또 교원자격에 표시교과가 없는 경우 교원이 확보되기 전까지 기초학력 담당교원 및 AI 전문교사를 한시적으로 임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학령인구감소와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대비, 탄력적 교원수급을 위해 기간제교사 운영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교사의 역할을 지식전달자에서 학습촉진자 또는 지원자로 역할을 재구조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각급학교에 ▲콘텐츠 개발담당교원, ▲AI 교육담당교원, ▲고교학점제 학습상담교원, ▲기초학력 담당교원을 둬 새로운 교육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이외에 교육부는 인공지능 기술 발달을 교육행정에 접목, 교무부장, 학생부장, 정보부장 업무 수행에 AI를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수업 시간표 작성이나 학교내 각종 회의록 작성 등에 AI를 활용, 교사들의 업무부담을 줄이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학교 현장 변화를 뒷받침 하는 교육정책방안을 연내 마련, 내년도 교육부 업무보고를 통해 구체화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학부모인교사 2020-10-09 21:56:41
이러면 이 사람들 또 학교에 눌러 앉으려고 생떼를 쓸겁니다. 안봐도 뻔해요. 그럼 또 교육부는 무기계약이나 공무직처럼 또 들어주겠죠. 기간제교사 정말 이상한 사람 너무 많고 인맥으로 들어와 안하무인인 경우 너무 많이 당해봤습다. 정식 교원을 임용해주세요. 학교가 무슨 일자리 늘이기 사업 대상지가 된 것 같습니다. 현 공무직들 중 정말 학교에 없어야 할 사람 많습니다. 정말 책임감있게 교육할 인성과 능력 검증된 교사로 임용해주세요. 기러기 같은 기간제한테 애들 못 맡깁니다. 코로나 이후 더더더 실망만 안겨준 교육부는 제발 현장 제대로 알고 정책 세우시길.

강서인 2020-10-08 20:12:29
기초학력 전담교사를 왜 따로 기간제로 채용하죠? 기존 교사들이 연수받으면서 하고 있는걸로 아는데요... 인원도 극소수인데....? 굳이..?
AI로 회의록 쓰는 교사도 따로 필요한가요?; 잘 모르겠습니다. 학생수 감소로 교원 신규 채용 인원도 감축한다더니 모순적이네요..

달리기 2020-10-08 18:14:48
기간제가 말그대로 기간제인데 어떻게 5년 계약으로 뽑았을때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하다는 소리인지 도통 이해가 안되네요. 그럼 기존 교사가 복직하면 기간제는 과원인원 되는것인가요? 아니면 교육청 강사풀 기간제 교원을 5년제로 뽑는다는 것인지.
장기 기간제로 뽑으면 추후 임용고사와 별개로 또 정규직 보장해달라는 목소리를 낼텐데 그런 상황에 대해서는 다 고려하고 정책을 추진하는 것일까오?
학교내 회의록을 ai로 작성한다는 말에 웃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