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원격수업은 우리가 으뜸...서울 등원초, 쌍방향 피드백도 척척”
[학교탐방] “원격수업은 우리가 으뜸...서울 등원초, 쌍방향 피드백도 척척”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0.09.21 11: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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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옥화 등원초 교장
장옥화 등원초 교장

서울 강서구 등촌동 등원초등학교. 이름처럼 으뜸학교다. 특히 원격수업 분야에서는 서울시내 첫손에 꼽힌다. 서울시교육청 조차 등원초 원격수업 모델을 벤치마킹 할 정도다.

코로나 19에 따른 원격수업 시행 초기. 교육당국은 물론 일선 학교들조차 당혹감 속에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등원초는 평소와 다름없었다.

이 학교는 이미 지난 2월부터 정상적인 등교가 어렵다고 판단, 원격수업을 준비했다. 교사들 연수가 시작되고 각교과별 콘텐츠를 교사들이 제작, 학교 플랫폼에 올리기 시작했다. 정부 발표가 있기 전부터 초기 단계의 원격수업 체제가 갖춰진 것이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단초는 미세먼지가 제공했다. 등원초 장옥화 교장은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오염으로부터 학교수업이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다. 그러던 중 원격수업이 현실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대안이라는 데 착안, 일찌감치 대비를 해왔다.

이것이 맞아 떨어진 것이다. 올해 초 코로나 19가 확산되고 개학이 4차례나 연기되는 초유의 상황에 직면했을 때 등원초는 최적의 시스템 속에서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할수 있었다.

지난 4월 이 학교를 방문, 원격수업 현황을 둘러본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연신 “놀랍다”는 말로 평가를 대신했다.

등원초 원격수업이 처음부터 순탄했던 것은 아니다. 막상 원격수업을 시작했지만 아이들 참여가 적었다. 전화도 하고 가정통신문도 돌렸지만 좀체 나아지지 않았다. 결국 교사들이 직접 아이들을 찾아 나섰다.

그런데 뜻밖의 결과가 나왔다. 학생들이 게을러서, 공부하기 싫어 참여하지 않은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직접 방문해 만나보니 어떻게 접속해야 할지 조작법을 모르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인터넷 환경이 갖춰져 있지 않거나 컴퓨터가 없는 경우도 많았다. 특히 스마트폰이 없어 문자 내용을 아예 확인하지 못한 사례도 있었다.

학교 측은 다시 머리를 맞댔다. 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 등 교육 기자재를 이들에게 우선 지급하기로 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원격학습하는 방법을 모르는 아이들에게는 교사들이 직접 찾아가 일일이 설명을 해줬다.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컴퓨터 하나 가지고는 제대로 된 원격수업이 어렵다고 판단, 노트북과 갤럭시탭을 학생들에게 빌려줬다. 학생 1인당 평균 1.5대꼴로 지급됐다.

수업을 들으면서 자료도 찾아보고 하려면 컴퓨터 한 대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에서였다. 있는 예산 없는 예산 모두 끌어들여 확보한 노트북 등이 학생들 손에 쥐어졌다.

등원초가 교육계 안팎의 주목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쌍방향 원격수업이다. 남들보다 앞서 원격수업 기틀을 마련한 덕에 쌍방향 수업도 서울에서 제일 앞선다. 수업은 물론 출석체크도 쌍방향으로 한다. 교직원회의는 물론 각종 연수도 모두 쌍방향 원격으로 진행된다.

등원초 쌍방향 원격수업의 키워드는 피드백이다. 쌍방향 수업이라고 해도 일방적 강의식 수업으로 진행해 버리면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피드백을 강조한다. 예컨대 오전에 온라인 수업이 이뤄졌다면 오후엔 학생들에게 잘한 것은 칭찬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해주는 식이다.

혹여 당일 피드백을 하지 못했다면 다음날이라도 그와 관련된 교과활동을 통해 보완한다. 당연히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긴장도가 높아지고 몰입도 좋아진다. 교육 효과도 그만큼 향상된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이 등원초를 방문, 원격수업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이 등원초를 방문, 원격수업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쌍방향 수업은 특수교육대상자들에게도 놀라운 효과를 발휘했다. 장 교장은 예전부터 특수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져온 인물. 등원초에 강서양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가 들어서 있고 특수학급을 운영하는 것이 우연만은 아니다.

장 교장은 “특수학급 아이들에게 쌍방향 원격교육을 실시한 결과 집중력과 발표력이 좋아지고 자존감이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특수반 학생들이 거침없이 자기주장을 발표하고 모니터 수업에 집중하는 것을 보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처음엔 학부모들이 반대했다. 특수반 아이들도 원격수업은 싫다고 했다. 그러던 것이 쌍방향 원격수업 이후 정반대 현상이 벌어졌다. 이젠 특수학급 학부모들이 집에서 케어하는 것보다 학교가 좋다고 말할 정도다.

학교 측은 여세를 몰아 교원학습공동체를 구성, 특수교육 대상자를 위한 쌍방향 원격수업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원격수업에서 가장 우려되는 기초학력 부진과 학력격차에 대해서도 등원초는 모범적 사례를 제공한다. 우선 전 교직원이 하나가 돼 학력부진학생 지도에 나선다.

교장, 교감은 물론 담당교사와 외부강사까지 참여하는 다중지원팀을 구성, 학생 한 명 한 명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실시한다. 그리고 가장 효과적인 교육법 등을 토론을 통해 진단하고 보완대책을 마련,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교육청 지침에 따른 ‘두리샘’도 지정, 가정방문을 통해 일대일 맞춤 수업을 진행한다.

이 학교 송재록 교감은 “아이들이 학력이 낮은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학교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학교 측은 이제 경계선 학생들을 위한 지원대책을 준비 중이다. 그동안 공부 잘하는 학생과 학력이 떨어지는 학생만을 구분해 생각했다면 이제부터는 경계선 학생들에게 집중할 생각이다. 원격수업에서 놓치기 쉬운 경계선 학생들을 위한 촘촘한 지원방안을 마련, 상위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사실 등원초가 원격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우수한 교육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데에는 무엇보다 교사들의 힘이 크다. 그들은 등원초 학생들에게 맞는, 또 교과 특성에 맞는 교수법을 적용, 학생들의 실력을 끌어 올렸다. 자칫 집중력을 잃기 쉬운 원격수업이지만 학생들 귀에 쏙쏙들어오는 수업으로 몰입도를 높였다.

쌍방향 원격수업만 고집하지도 않았다. 콘텐츠 수업이나 과제형 수업을 적절히 활용, 말 그대로 최상의 블렌디드 교육을 실시한 것이다. 그동안 교사들의 쏟아부은 땀과 노력의 결정체인 셈이다.

장 교장은 “학생과 학부모는 학교를 믿고 교사들은 소신과 열정으로 교육 활동에 전념하는 학교”라면서 “주어진 임기 동안 좀 더 나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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