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 90.3%’… 부산교육청, 감사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긍정 90.3%’… 부산교육청, 감사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 최희윤 기자
  • 승인 2020.09.03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교육청
부산시교육청

[에듀프레스 최희윤 기자] 부산시교육청이 지난 7월 실시한 ‘감사 만족도 조사’ 결과를 3일 발표했다.

‘감사 만족도 조사’는 소속기관에 대한 종합감사 만족도 진단 및 자체감사의 개선방안 모색을 위해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2019년 종합감사를 받은 155개 학교와 5개 기관의 교직원을 대상으로 15개 문항에 대해 통계분석 전문 사이트를 활용해 온라인으로 실시했다. 총 응답자는 561명이다.

주요 조사 내용으로는 감사반과 수감기관의 의사소통 분야, 감사담당 공무원의 전문성 및 태도 분야, 감사결과의 객관성 및 신뢰도 분야, 시민감사관 참여에 대한 평가 분야, 감사행정 개선 분야 등이 있다.

조사 결과 긍정 응답 평균비율은 응답자의 90.3%로 매우 높았다.

분야별 긍정 응답 비율의 경우 의사소통 분야는 89.2%, 전문성 및 태도 분야는 88.8%, 감사결과 신뢰도 분야는 90.6%, 시민감사관 참여 분야는 91.5%로 각각 나타났다.

이는 지적위주 감사에서 학교지원 중심으로 감사의 방향을 전환한 결과로,미숙한 업무에 대한 컨설팅 제공, 경미한 사안에 대해 현지시정 확대, 감사장 비치자료 감축, 감사공무원들의 탈권위 노력 등이 효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도교육청은 감사에 대한 일부 부정적인 인식과 건의사항 등에 대해선 그 원인을 분석해 감사방법 개선방안과 감사담당공무원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이일권 시교육청 감사관은 “종합감사는 청렴하고 신뢰받는 부산교육을 만드는 밑거름이다”며 “앞으로 학교 현장의 고충을 덜어주고 현장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감사를 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종합감사’는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행하고, 학교의 경우 4년, 교육지원청은 3년 주기로 실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