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총 “수업‧생활지도 전념 위해 후속대책 마련해야…”
한국교총 “수업‧생활지도 전념 위해 후속대책 마련해야…”
  • 최희윤 기자
  • 승인 2020.08.09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최희윤 기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한국교총)가 교육부의‘2학기 학사운영 세부 지원방안’에 대해 보다 실질적인 후속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일 교육부는 ‘2학기 학사운영 세부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교육과정을 핵심내용 중심으로 재구성해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원격수업 시 학급별로 일괄 확인 가능한 출결 확인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내용이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1‧2단계에서는 수행평가와 지필고사 중 하나만 실시하고, 교원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인력 지원과 업무 경감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는 게 교육부 입장이다.

이에 한국교총은 교육부가 현장 의견을 반영한 점에선 환영하면서도, 교원들이 수업과 생활지도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보다 실질적인 후속대책 마련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여전히 교원에게 부여되는 과도한 방역업무나, 인력 및 예산 지원 없이 학교가 알아서 하라는 방식은 지양해야 한다는 게 그들의 입장이다.

교총은 최근 각 지자체가 시행중인 ‘코로나19 희망일자리 사업’을 예로 들며, “개별학교가 아닌 교육당국 차원에서 방역, 업무보조 인력을 공모하고, 검증 절차와 연수를 거쳐 학교에 배치하는 적극 행정을 해야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교육당국이 대학생, 예비교사, 퇴직교원, 방과후강사 등을 대상으로 지원 인력을 충분히 확보해 취약계층 학생과 연결하는 학습, 상담 멘토링 사업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에 대해서는 불충분한 학교의 IT환경, 취약계층 학생의 참여 어려움, 교육적 한계 등을 예로 들며 “보여주기식 확대는 성과주의를 강요하고, 부담만 가중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에, “학교급, 학교, 학년, 교과, 단원 특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되, 학내망 구축, 기기 지원, 원격수업 콘텐츠 제공, 교사 연수 등 실질적 지원을 통해 원격수업을 내실화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출결 확인 시스템 개선과 관련해서는 “다른 보고, 결재 등 이중적인 업무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실한 지침과 간소화된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긴급돌봄에 대한 과중한 업무해소 방안을 촉구하며, “방역, 돌봄 차원의 학교운영 지원방안을 포함한 세부 대책을 추가로 발표할 예정인 만큼 현장의 애로를 해소할 수 있는 내용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윤수 회장은 “학습 결손과 교육격차 해소만이 아니라 심리적 방역 대책도 함께 마련돼야 한다”며 “취약계층 학생과 학습부진 학생을 한 번이라도 더 상담, 소통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 여력을 주고, 인력 등을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