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훈련센터 설립 ” 전남교육청, 장애인고용공단과 업무협약
“발달장애인훈련센터 설립 ” 전남교육청, 장애인고용공단과 업무협약
  • 최희윤 기자
  • 승인 2020.07.30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교육청-한국장애인고용공단 업무협약식(사진제공=전라남도 교육청)
전라남도교육청-한국장애인고용공단 업무협약식(사진제공=전라남도 교육청)

[에듀프레스 최희윤 기자] 전라남도교육청이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전남발달장애인훈련센터 설립·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30일 청사에서 체결했다.

전남발달장애인훈련센터 설립은 발달장애인에게 생애주기에 맞는 진로·직업교육 및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사회에서 자립의 기회를 확대해주고, 직업 전환 지원체계 구축을 그 목적으로 한다.

도교육청은 신설되는 훈련센터에 진로직업 지도인력을 배치해 직업체험 프로그램 추진을 위한 교육대상자 선발 및 일정관리, 현장중심 진로프로그램 개발 협력, 전환교육 연계 등을 담당한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발달훈련센터 시설·설비 구축 및 관리, 프로그램 개발 운영, 일자리 창출 지원, 각종 연수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오는 11월 개소 예정인 훈련센터는 지난 1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선정위원회에서 최종 선정됐으며 순천시에 설립된다.

센터 내 직업체험관은 의류, 마트, 사서, 사무행정, 요양보호, 호텔, 세탁 등 10개 직종으로 구성되며, 지역사회 내 파트너사를 선정해 직업현장과 유사한 환경에서 교육과 훈련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학부모 및 교직원 연수과정도 운영해 장애인식 개선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석웅 교육감은 “전남 장애학생과 학부모가 애타게 기다리던 발달장애인훈련센터가 설립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훈련센터 설립은 전남지역 장애학생에게 희망을 안겨주고 미래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교육청은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사회전환을 위해 개별학생의 이력관리를 통한 진로설계, 지역사회 현장중심의 특화된 직업교육과 훈련,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일자리 참여 기회 확대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