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극행정 근절" 충북교육청, 적극행정 사전컨설팅 제도 운영
"소극행정 근절" 충북교육청, 적극행정 사전컨설팅 제도 운영
  • 최희윤 기자
  • 승인 2020.07.30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최희윤 기자] 충청북도교육청이 7월부터 각부서 및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적극행정 사전컨설팅 제도를 상시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적극행정을 위한 운영 조례 제정, 실행계획 수립, 지원위원회 구성, 면책제도 운영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공무원이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 조성을 추구해왔다.

이번 컨설팅은 규정이나 지침의 해석상 어려움으로 의사결정에 장애를 겪어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지 못하는 행태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마련됐다.

사전컨설팅 제도란 인가·허가·등록·신고 등과 관련한 규제나 불명확한 법령 등으로 인해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곤란한 경우, 사전에 해당 업무의 처리 방향 등에 대해 감사부서에 의견을 구하는 제도이다.

컨설팅 의견대로 업무를 처리한 공무원은 대상 업무 사이에 사적인 이해관계가 없고, 컨설팅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한 경우 감사 면책을 받게 된다.

교육청은 사전컨설팅 제도가 소극행정 및 책임회피 수단으로 이용될 소지를 미리 방지하고자 책임회피 수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신청기관 자체적으로 충분한 검토를 하지 않은 경우, 이미 행해진 처분의 위법·부당을 확인하는 경우, 수사, 소송, 행정심판 및 감사원 감사가 진행 중인 경우는 사전컨설팅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감사관실 박현미 직무감찰팀장은 “적극행정 사전컨설팅 제도를 통해 감사를 의식해 소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려는 행태를 근절하고, 공익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로 일하는 공무원을 지원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