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자공고 일반고로 일괄 전환
서울시교육청, 자공고 일반고로 일괄 전환
  • 최희윤 기자
  • 승인 2020.07.2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최희윤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자율형공립고등학교(이하 자공고) 18개를 21학년도부터 일반고등학교로 일괄 전환한다고 28일 발표했다.

자공고는 일반계 공립고의 교육력 제고를 위하여 도입되었다. 시교육청의 경우 현재 18개교가 운영 중이다.

도입 취지에 따라 공립고 교육력 제고를 통해 지역 간·계층 간 교육격차 완화에 기여했해 왔으나, 2013년 이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및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정책 추진으로 자공고-일반고 간 차별성이 미미해졌다. 특히, 교육부의 고교체제 개편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 발표,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 등 최근의 정책 환경 변화는 이번 전환 결정의 주요 배경이 되었다.

시교육청은 자공고 학교장 간담회, 전문가 정책 협의회 등을 통해 학교 현장 및 전문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 이에 지정 기간이 남은 8개의 자공고의 경우 학내 의견수렴,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전환 신청 등의 절차를 통해 조기 전환이 확정되었고, 그 외의 학교는 21년 2월 지정기간이 종료되어 일반고로 자동 전환하게 된다.

시교육청은 자공고의 안정적인 일반고 전환을 위해 기존 교원 인사 원칙 한시적 유지, 전환기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컨설팅 강화, 일반고 역량강화 예산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시설·기자재 예산 등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을 약속했다. 또한 전환 이후에도 이들 학교가 지역사회 고교의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자공고 재학생은 일반고로 전환되더라도 졸업시까지 자공고 학생으로서의 신분이 유지된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번 자공고의 일반고 전환 결정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맞춰 고교체제 단순화를 통한 미래형 고교체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며, 교육과정 다양화 등 일반고 교육역량을 강화하여 고등학교 교육을 획기적으로 혁신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