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초등 학습격차 예방을 위한 방학 집중교실 운영
서울시교육청, 초등 학습격차 예방을 위한 방학 집중교실 운영
  • 최희윤 기자
  • 승인 2020.07.1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프레스 최희윤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기초학력 격차 해소 및 예방 지원을 위한 ‘초등 기초학력 on(溫)&on 방학 집중교실’을 실시한다.

‘기초학력 on(溫)&on 방학 집중 교실’이란,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학습기회 부족 및 온라인 수업 장기화에 따른 학생 간 학습격차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이다.

초1~2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3~6학년은 희망학생을 그 대상으로 한다. 기간은 방학 중 1~2주 정도 이뤄진다.

이번 방학 집중교실은 ‘단위학교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예산을 활용하여 공립초 562개가 각자의 상황에 맞게 운영한다.

또한 교사 및 학습부진전담강사가 기초국어, 기초수학에 대한 학력 향상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부모의 동의를 얻은 뒤, 1:1 학생 맞춤형으로 각각의 수준에 맞게 학습활동을 제공한다.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등교학생 비율 1/3 이하 유지 기준을 준수할 수 있고, 방역활동 관련 예산 편성이 가능하도록 하여 학생의 안전을 위한 장치도 마련했다.

또 기초학력 코디를 통해 출석관리 등 사전-진행-사후 행정지원을 처리하도록 하여 지도교사가 학생지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시교육청은 그동안 서울학습도움센터를 통한 ‘찾아가는 학습상담’ 운영, ‘난독·경계선 지능팀 운영’ 등을 통해서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기회를 통해 단위학교 구성원 모두가 학생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전방위적 지원을 위해 나서게 되었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기초학력을 학교가 책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