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종 교육시론] 생활방역·등교개학, 동참과 배려가 특효약
[박은종 교육시론] 생활방역·등교개학, 동참과 배려가 특효약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0.06.01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박은종 공주대 겸임교수
박은종 공주대 겸임교수
박은종 공주대 겸임교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파장이 지속되고 있다. 각급 학교의 등교 개학이 학교급별·학년별로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난 5월 20일 대입이 시급한 1차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등교한 데 이어, 5월 27일에는 2차로 고2ㆍ중3ㆍ초1~2, 유치원생이 학교(원)에 갔다.

6월 3일에는 3차로 고1ㆍ중2ㆍ초3~4, 6월 8일에는 마지막으로 중1과 초 5~6학년이 등교할 계획이다. 어렵기는 하지만, 최대한 방역을 통해서 등교개학과 수업을 진행하는 중이다. 물론 등교개학 후에는 단위 학교별로 학교급·학년별로 전일, 격일, 격주, 오전오후, 2부제 등 다양한 방식으로 등교수업을 진행 중이다.

각급 학교에서는 등교 시 발열 체크, 시간마다 학급별 발열 체크, 일시적 관찰실 운영, 방역 물품 구입 및 배부 등 업무 포화에 시달리고 있다. 게다가 거대학교, 과밀학급에서는 1-2m 거리두기를 전혀 엄두도 못 내고 있다. 교사들이 학생들 접촉을 막조자 특별실, 체육관, 운동장, 화장실 등으로 쫓아다니며 숨바꼭질을 하는 게 현재 대한민국 학교의 자화상이다.

그런데 이 순차별 등교 과정에서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생활방역 전환 당시 전국 확진자 일 평균이 10명 미만에서 50명 이상으로 증가하고 있어서 우려스럽다.

지난 5월 28일에는 79명으로 급증했다. 한동안 안정적으로 소강상태를 보이던 확진자 증가 추이가 서울 이태원 클럽 발 집단 감염에 이어 경기도 부천의 쿠팡 물류센터에서 시작한 집단 감염이 수도권의 다른 물류센터, 콜센터, 택배사. 보험사 전화 영업점 등으로 확산하고 있다.

신규 확진자는 지난 5월 28일 79명으로 4월 8일 이후 처음으로 50명을 넘은 데 이어, 29일에도 58명을 기록, 연이틀 50명을 상회했다. 신규 확진자 대부분이 수도권에서 발생했으며, 부천 쿠팡 물류센터 관련 누적 확진자만도 100명 이상이었다. '신규 확진자 50명 미만'은 정부가 '사회적 거리 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 두기(생활방역)'로 전환하면서 제시한 목표여서 이러한 신규 확진자 급증은 당황스럽다.

다행스럽게 신규 확진자가 닷새 만에 20명대로 줄었지만 경각심을 늦출 수는 없다. 쿠팡 물류센터발 감염 증가폭이 줄어들고 있지만 전파경로가 불분명한 산발 감염이 계속되고 있다. 서울 여의도 학원, 경기 안양·군포 등에서도 확진 사례 등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방역 당국은 앞으로 2주가 수도권 중심 코로나 19의 대유행 여부를 가를 고비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수도권은 인구 밀집도가 높고 인적·문물의 이동량이 많다. 이 수도권 사태를 통제 차단하지 않으면 걷잡을 수 없는 수렁에 빠질 우려가 농후하다. 잘못하면 수습 불가능에 처할 우려도 있다.

이 와중에 그동안 서울과 인천 등지의 초·중·고교 교사, 강사들이 확진 판정을 받아 난리다. 물론 해당 학교와 인근 학교는 교문을 다시 닫았다. 학원에서도 강사와 수강 학생들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현재 학원, 교습소는 법령상 휴원 권고만 가능한 상태로 코로나19 초기부터 사각지대로 문제가 많았다. 코로나19 극복 이후 반드시 학원, 교습소 등의 행정 관리 규정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수도권은 한국 전체 인구의 절반이 밀집해 있다. 따라서 수도권 특성상, 언제 어디서든 다시 집단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정부가 사실상의 사회적 거리두기인 수도권 방역 강화 조치를 시행했지만 실효성은 크게 별무인 형편이다.

주말에 쇼핑몰 PC방 카페 식당 등에는 많은 사람이 몰리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 방역·의료전문가들은 코로나19 이후 곧 바로 제2의 펜데믹이 도래할 것으로 경도하고 있다. 가을 쯤에 올 것으로 예측되는 코로나 2차 유행이 앞당겨질 수도 있다고 예측한다.

6월 1일 현재 전국 838개 학교가 등교를 연기하거나 중단했다. 수도권의 경우 부천, 인천 부평ㆍ계양에 284개교, 서울에도 117개교에서 정상적으로 등교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갈수록 커지는 불안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예정대로 순차적인 등교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방역과 교육을 동시에 한다는 교육부 방침은 갈수록 어긋나고 있어서 우려스럽다.

교육부는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의 유·초·중 및 특수학교는 등교 인원을 전체 학생의 3분의 1 이하로 줄이고, 고등학교는 3분의 2 이내에서의 등교수업을 발표했다. 학교 내 접촉도·밀집도를 최소화해서 감염 위험을 차단하기 위해서이다. 지난 24일 등교 인원을 전체 학생의 3분의 2가 되지 않게 하도록 권고한 지 닷새 만에 기준을 강화한 것이다.

그러나 이는 학생들을 분산시키기 위해 서울시교육청이 권장해 상당수의 학교에서 이미 시행되고 있는 사항이다. 서울 대부분의 중학교는 학년별로 한 주씩 돌아가면서 학교에 오기로 해서 등교 인원이 전체 학생의 3분의 1이 된다. 초등학교도 학년별로 주 1회나 2회 등교하도록 해서 3분의 1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그러니 교육부가 이 정도 대책을 내놓은 것으로는 학생과 학부모를 안심시킬 수 없다.

등교수업, 현장 수업만은 못하겠지만 아쉬운 대로 온라인·원격 수업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다. 이 대란 속에 어느 정도 수업과 방역이 균형을 맞추어 유지되고 있는 것은 교직원, 학생, 학부몰르 비롯한 전 국민들의 배려와 동참 덕분이다.

많은 학생이 체험학습을 선택하는 상황에서 대학 입시나 취업 준비 부담이 없는 저학년까지 위험을 무릅쓰고 등교를 강행해야 하는지는 의문이다. 학교가 집단 감염 장소가 돼선 절대 안 된다. 이제 초·중등교육법과 시행령에 명시된 수업일수 초·중·고교 190일, 유치원 180일은 특단의 조치가 필요할 수 밖에 없다.

수업일수 부족으로 유급 등을 생각·논의할 때가 절대 아니다. 분산 분리 수용으로 어차피 3분의 1밖에 학교에 머물 수 없는 상황이라면 현재의 확산세가 진정될 때까지 지역에 따라 무리한 등교수업을 재고해야 한다. 일단 등교개학을 한 학교에서는 학교장의 의사결정을 고려 반영해야 한다.

방역 당국은 이미 수도권의 다중 모임 장소인 박물관, 미술관, 연수원, 공원과 같은 공공ㆍ다중이용시설의 운영을 6월 중순까지 한시적으로 중단하고, 유흥시설과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학원ㆍPC방ㆍ코인노래방에 대한 영업과 이용 자제를 당부했다. 학교 이제 각급학교 등교수업도 전향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수업일수에 매달려 무리하게 등교수업을 강행하다가 돌이킬 수 없는 화를 자초할 우려가 있다.

코로나19의 팬데믹 세계적 대재앙, 국가 대란 속에서 유흥업소 등 출입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를 국민 성찰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나는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았다. 나 하나쯤이야 괜찮겠지’하는 만용과 방종, 경각심 해이가 돌이킬 수 없는 사태를 초래할 수 있음을 자성해야 한다.

아울러 의심 환자가 연락불통, 검사불응 등을 하는 것도 이 시대 더불어 사는 사회적 동료 의식에 걸맞지 않은 일탈이다. 교회 등 종교 시설의 집단 모임도 재고해야 한다. 이전의 '사회적 거리 두기'와 맞먹는 수준이다. 등교 문제도 그러한 맥락에서 다루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안전이다.

교육당국과 방역당국은 3차 등교개학, 4차 등교개학을 앞두고 생활방역과 등교수업에 대한 특단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부득이 등교개학을 실행해야 한다면 대비책을 철저하게 마련해야 한다. 생

활방역과 등교수업이라는 불일치하는 두 행정과 교육의 효과를 거양할 수 있도록 전 국민들의 배려와 동참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즈음이다. 지금은 ‘천상천하유아독존식’ 생활 태도를 버려야 할 때이다. 소위 ‘내 멋대로 생활’이 금물인 때이다.

국민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국난극복에 앞장서야 할 때이다. 나아가 개인과 집단의 현명한 판단과 숙고, 성찰 그리고 성숙한 시민의식이 이 질곡의 국난 극복의 첩경이자 특효약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