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폐지 반대" ..자사고·국제고 25개교 헌법소원
"자사고 폐지 반대" ..자사고·국제고 25개교 헌법소원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0.05.28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자사고와 국제고가 오는 2025년 일괄 일반고 전환에 반대하며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서울자사고교장연합회는 28일 수도권 자사고, 국제고 25개 학교를 운영하는 학교법인 24곳이 헌법재판소에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대한 헌법소원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헌법소원에는 학교 소재지 또는 자사고가 없는 지역에 사는 학생들만을 모집하는 서울의 광역단위 자사고 20개 전체가 참여했다. 이외 지역에서는 경기 안산동산고와 서울 하나고, 경기 용인외대부고, 인천하늘고, 경기 청심국제중고도 참여했다.

연합회는 성명에서 "정부의 고교획일화 평등교육은 법적 근거없이 단순한 이념논리로 접근한 것"이라며 "무리한 자사고 말살정책은 법률적으로 법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으로 사립학교는 헌법상 보장된 학교 운영의 자유에 제한을 받게 된 것"이라면서 "헌법상 보호받아야 할 기본권과 교육제도 법정주의에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또  "교육의 다양성과 수월성을 위해서 정부 차원에서 적극 권장하여 자사고 설립을 허락했다가 정치적 포퓰리즘에 따라 일괄폐지 정책을 펼쳤다"며 "신뢰보호원칙과 과잉금지원칙 등을 위반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 2월25일 국무회의에서 자사고, 외고, 국제고의 설립 근거를 삭제하고 일반고로 전환케 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