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왜 4월 9일? 4.15 총선 피해 온라인 개학 의혹
[기자수첩] 왜 4월 9일? 4.15 총선 피해 온라인 개학 의혹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0.03.3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은 온라인 개학 시점을 4월 9일로 잡은데 대해 학교 준비부족을 가장 큰 이유로 들었다.

정세균 총리는 31일 4차 개학연기 시점과 관련, “(온라인수업에)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 최소한 모든 아이들에게 단말기와 인터넷 접속이 보장돼야 하고 적응기간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유은혜 부총 리겸 교육부장관은 장기간의 고교 개학 연기와 학사일정 변경에 따른 교육현장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수험생의 대입 준비기간을 확보하고 원활한 고교 학사 운영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부득이한 조치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격수업이 정규 수업으로 진행됨에 따라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단계적인 현장 안착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더욱이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 이후에도 이틀간의 적응기간을 둬 온라인 개학식, 원격수업 오리엔테이션 등을 통해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점검할수 있게 했다.

하지만 당초 알려진 6일에서 9일로 3일간 기간을 늘린데 대한 명확한 이유는 설명이 없었다.

의문은 모든 중고등학교가 온라인 개학을 실시하는 시점이 일주일 뒤인 4월 16일이라는데서 의문이 풀렸다. 공교롭게도 4.15 총선 다음날이다.

4월 6일 개학이면 일주일 뒤는 4월 13일 모든 중고등학교가 온라인 개학을 한다. 세간의 관심은 온통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에 초점이 맞춰진다. 개학이 국민적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면 총선 이슈가 묻혀버릴 가능성이 크다.

또하나, 온라인 수업 시범운영에서도 나타났듯 각종 시행착오가 쏟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교육당국은 물론 교사들이 많은 준비를 했다고는 하지만 서버운영에서부터 실제 수업에 이르기까지 원활하게 시행될지는 미지수다.

만에 하나 온라인 수업 파행사례가 곳곳에서 드러난다면 책임은 정부에게 돌아간다. 당정 협의를 거쳐 총리가 나서 온라인 개학을 발표한 만큼 정부 여당의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40여일 개학을 미루고도 고작 이 정도 밖에 못하느냐”는 비판은 총선 표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국 뜬금 없는 수요일 개학 카드는 총선 리스크를 피하려 한 정치적 꼼수가 아니었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