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수능 연 2~4회 실시 .. 대학입시 완전 자율화 하자"
[단독] "수능 연 2~4회 실시 .. 대학입시 완전 자율화 하자"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0.03.21 23:00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능 문제은행 출제, 학생부담 완화.. 난이도 조절이 관건
수도권 대학 정시 확대.. 지방대학은 수시 위주 전형 주문
거주민 지방대학 합격 혜택.. 중장년엔 '무수능 진학' 확대
한국교육개발원, 학령인구감소 고등교육체제 개편 보고서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코로나 19로 수능 연기론이 나오는 가운데 수능에 문제은행식을 도입, 1년에 2~4회 실시, 학생들의 입시부담을 덜어주자는 주장이 나왔다.

또 장기적으로는 대학입시를 개별대학의 완전 자율에 맡겨 대학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선발토록 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같은 사실은 한국교육개발원이 지난 2월 펴낸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한 고등교육 체제개편 보고서’를 통해 밝혀졌다.

보고서는 대입제도 개편과 관련, 수능을 연 2~4회 실시하는 방안을 내놨다. 수능을 복수로 치르고 학생은 가장 좋은 성적을 대입에 활용토록 해 시험 부담을 덜어 주자는 것이다.

수능문항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하고 난이도 편차 해결을 위해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하던 수능을 미국 ETS처럼 민간기관에 이관하도록 했다.

그러면서 충분한 예산·인력확보와 정부 및 교육·학부모 단체의 철저한 관리 감독으로 수능의 공정성 유지에 정부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수도권 대학과 지방대학간 입시 이원화 전략도 제시했다. 수도권 대학은 정시 비중을 확대하고 대신 지방대학은 수시 선발을 늘리는 것이 핵심이다. 수도권 대학은 학령인구 감소의 영향을 적게 받는 만큼 정시 위주가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반면 지방대학에 대해서는 수능 등 시험 점수보다 창의성, 재능,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합격시킬수 있도록 입시 자유화를 주문했다.

특히 지방대학은 다양한 연령대 사람들이 입학할 수 있게 수능 없는 입시제도를 확대 시행하도록 했다.

다만 수도권과 지방대학간 입시 이원화는 수도권 대학들의 반발이 예상되는 만큼 정시비율을 확대하는 대학에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방대학의 지역 친화적 입시제 시행도 눈길을 끈다. 지역사회 주민들이 그 지역 대학에 지원하면 쉽게 입학할 수 있게 합격혜택을 주자는 것이다. 거주지역 주민들에게는 합격조건을 완화하는 방안이다.

예컨대 수능시험 성적 최소 합격 기준을 수능 상위 70% 이내 성적으로 하고 타 지역 학생들은 수능 상위 50% 이내로 차별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수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또 오는 2050년, 대학진학인구가 지금의 절반수준으로 떨어질 경우를 가정해 서울/수도권 외 대학들은 학생 정원에 대한 규제를 완전철폐하고 완전 자율화를 추진하도록 했다.

이 방안은 개별 대학들의 입시전형 방법을 대학의 완전 자율에 맡기되 기여입학제는 계속 금지하는 것이 골자다.

대입정책을 선 자율화 후 입시비리 처벌 강화로 선회, 일정 기준 이상의 입시비리 대학은 자율권 철회하는 방식으로 철지히 관리하면 예상되는 부작용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민기 2020-03-22 09:55:42
또 지네 일 아니라고 일단 말하고 보네 고3입장 걍 아무것도 모르면서 ㅉ

엄준식 2020-03-22 10:57:31
지랄하네 개씨발놈들이 또 대다수평범한 서민집의 수험생들만 죽어나갈 소리다 ㅉㅉ

일일일 2020-03-22 08:58:19
‘주장’이 나왔다. 는 아직 확정은 아니다 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문제 은행식은 외국은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대한민국’의 수험생한테 문제 은행식으로 출제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건 지금으로 치면
수능에서 ebs수특 수완이랑 동일한 문제를 그대로 쓰거나 숫자 바꾸어서 내겠다는것 같은데,

글쎄? 대한민국 수험생의 막강함을 아직 모르는듯 하군.

서현 2020-03-22 08:33:12
또 비리 일으키려고 작정을 하는구나 민간기관이면 얼마나 비리가 많겠어 수능 한 방으로 인생이 결정되는 나라에서 웃기지마

노노 2020-03-22 10:53:05
지방애들은 서울로 못간다.
대학 수익만 생각하는 교육파파라치급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