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수노 총장, 방통대법 통과로 평생교육 발판 마련
류수노 총장, 방통대법 통과로 평생교육 발판 마련
  • 전은지 기자
  • 승인 2020.03.17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류수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총장
류수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총장
류수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총장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개학, 개강이 연기되면서 온라인 교육이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개교 이후부터 48년간 원격교육을 운영 중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재조명 받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사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대학을 대상으로 무료로 강의를 오픈했기 때문.

류수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총장은 “코로나 19사태는 조속히 극복해야 할 국가적 비상상황이다. 공공성의 책무를 가지는 국립대학으로서 사태 해결을 위해 응당 해야 할 조치”라며 “이를 계기로 국가가 4차 산업 도래와 더불어 평생교육 방명에서 그 가능성과 효과를 새롭게 인식하면서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류수노 총장은 부임 이후부터 학교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대학원, 전문대학원을 설치해 박사 학위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방통대법)’을 추진하고 있다.

방통대법은 방통대의 가장 큰 목표인 ‘평생교육 증진’을 더욱 확대하고, 그를 위한 법적인 기준과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방안이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해외 원격 대학과 같이 박사 과정을 개설해 운영할 수 있으며, 설립 목적과 정부의 행정·재정지원 의무, 교원·시설 등 운영 기준이 더욱 명확해질 것으로 보인다.

 

박사학위 개설 중점 ‘방통대법’ 추진

류수노 총장은 3년 5개월이라는 공백기를 지나 2018년 방통대 총장으로 임명됐다. 학생부터 교수, 총장까지 방통대의 산증인이라고 할 수 있는 류 총장은 새로운 방통대를 만들기 위해 지속 성장을 위한 대학 체질 개선 정책을 찾고자 노력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국회의원 175명의 서명을 받아 추진한 방통대법이다.

방통대법은 지난 2019년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175명이 국회의원이 발의했으나, 현재 계류 중이다. 박사학위 개설과 더불어, 방통대 운영 기준 등이 법제화 돼 명확해질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서는 방통대법을 두고 박사학위 남발, 전문성에 대한 우려를 지적하기도 한다.

류 총장은 “방통대법의 가장 큰 목적은 소수 정예의 박사를 양산해 우리 사회에 필요한 희망 사다리를 놓으려 하는 것”이라며 “현재 5000명의 석사를 배출했음에도 제도적으로 박사학위를 줄 수 없다는 것은 자가당착”이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또한, 방통대법과 함께 추진 중인 온라인 로스쿨 설립 역시 학비와 입학 문턱이 낮다는 장점이 있지만, 부실한 학사 관리 등 질적인 측면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이에 대해 류 총장은 “방통대는 ‘입학은 쉽지만, 졸업이 어려운 학교’라고 정평이 나 있을 정도로 학사관리가 철저하다”며 “교수 인력, 학사지원시스템, 교수-학습 토론 시스템 등의 구축을 위해서는 한계가 있다. 취지에 공감한다면 국가적으로 적극 검토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자유전공학부 개설, AI 활용 온라인 시험 구축

류 총장은 지난 2년간 폐목강심(閉目降心)의 심정으로 자아 성찰을 하며, 방통대의 내실을 다졌다. 앞으로의 방통대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방통대는 올해 방통대법 통과와 함께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지식 활용 연결 능력 배양을 목표로, 기존의 교육 시스템을 바꿀 계획이다.

먼저, 전통적 시험방식을 온라인 문제은행 방식으로 올해 계절학기부터 시범 적용한다. 원하는 시간에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졸업학점을 줄여 학습 부담을 줄이고, 문제해결형 학습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데이터융합공학 전공, 자유전공학부를 만들어 한 학과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여러 학과를 선택해 다방면을 공부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류 총장은 “올해 안으로 방통대법이 통과된다면, 법안을 발의한 175명의 국회의원들은 물론, 동문들과 함께 축제의 장을 열고, 그 기쁨을 공유하고 싶다”고 소회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