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학교협동조합 운영학교 7校 모집
강원도교육청, 학교협동조합 운영학교 7校 모집
  • 전희정 기자
  • 승인 2020.02.2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경제교육,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목적

[에듀프레스 전희정 기자] 사회적 경제 교육 활성화와 마을교육공동체 활동 기반 마련을 위해 강원도교육청이 학교협동조합을 운영할 학교 7교를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모집하는 학교는 사회적 경제 및 학교협동조합 이해교육 운영 학교 5교, 학교협동조합 신규 설립 지원 학교 2교 등 7교이다.

또한, 기존 학교협동조합 운영학교 13교(초 2교, 고 9교, 중 2교)에 교육과정과 연계한 협동조합 교육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 실무지원을 위한 컨설팅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작년도 제작·배부한 학교협동조합 설립·운영 매뉴얼 활용 연수도 진행할 예정이다.

초등학교 중 전국 최초로 설립된 ‘금병초등학교 비단병풍 사회적 협동조합’은 2016년부터 건강한 먹거리 매점 운영, 돌봄교실 강사 지원,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해 ‘제1회 학교협동조합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은 바 있다.

학교협동조합은 학교를 기반으로 공통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교육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 등이 설립한 「협동조합 기본법」상의 협동조합 또는 협동조합연합회를 말한다.

이를 통해 학교 구성원은 공동으로 필요한 부분을 찾고, 운영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비용 절감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는 민주시민교육, 진로교육, 기업가 정신 교육 등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외에서는 말레이시아, 영국, 프랑스, 스페인 등에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아울러, 도교육청은 학교협동조합지원센터를 운영해 민·관 협력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청소년 사회적 경제 한마당, 강원도 학교협동조합네트워크 협의회 등 학생 교육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벽환 미래교육과장은 “학교협동조합은 학생, 교직원, 학부모, 마을 주민을 연결하며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구심점”이라며 “학교협동조합 운영 내실화로 학교 내에서 협동과 상생의 가치를 구현하고 민주적인 교육공동체 문화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