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직제개편, 고교학점제- 지역대학 위기 전담부서 신설
교육부 직제개편, 고교학점제- 지역대학 위기 전담부서 신설
  • 장재훈 기자
  • 승인 2020.02.11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1일자 개편, 고교교육혁신과 - 지역혁신지원과 신설

 

3월 대규모 인사를 앞둔 교육가 직제개편을 추진한다. 문재인정부 핵심 추진과제인 고교학점제를 전담하고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지역대학 위기 극복을 위한 담당부서가 각각 신설된다.

교육부는 새로운 행정수요에 대비하고 업무 추진의 효율화를 높이기 위해 사무분장을 조정한 ‘교육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11일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학생 선택권 확대를 위한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학교혁신지원실 내에 고교교육혁신과가 신설된다. 고교혁신과는 고교학점제와 함께 고교서열화 해소를 위한 일반고 역량 강화정책을 추진하게 된다.

또 학령인구 감소과 인재유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대학들의 위기 극복을 지원하는 지역혁신지원과가 고등교육정책실에 신설된다. 지역혁신지원과는 지자체와 지역대학간 협력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교육부는 또 취업․창업 등 직업교육정책과 산학연간 연계·협력 활성화를 위해 교육일자리총괄과와 산학협력정책과를 통합하여 산학협력일자리정책과를 신설한다.

전문대학 관련 업무는 현재 전문대학정책과 한 곳에서 수행하던 것을 정책과 지원기능을 분리, 업무추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대학지원과를 신설, 운영한다.

이와함께 교육부 일부 직제를 통폐합하거나 명칭 변경추진된다.

우선 감사관실은 기존 4개과서에서 3개과로 축소된다. 교육신뢰회복담당관을 폐지, 감사총괄담당관, 반부패청렴담당관, 사학감사담당관 등 3개과 체제로 운영된다.

학교혁신정책실에서는 고교교육혁신과 신설에 따라 교육협력과가 폐지된다. 기존 교육협력과 업무대부분은 교원정책과에 흡수될 것으로 보인다.

또 교육일자리총괄과는 산학협력일자리정책과로, 학교혁신정책과는 학교정책과로 각각 명칭을 변경한다.

교육부의 새 직제개편안은 오는 3월 1일자로 시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