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학력진단평가 백지화 논란.. 교총 ‘반대’, 교육부 ‘부인’
기초학력진단평가 백지화 논란.. 교총 ‘반대’, 교육부 ‘부인’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0.01.16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학력진단평가 실시 여부를 놓고 교육계 찬반대립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가 이를 백지화 하려 한다는 보도가 나와 주목된다.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교육부가 올 3월부터 초1~고1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려 했던 기초학력진단평가를 전교조 등 교직단체 반발에 밀려 자율실시로 방향을 전환, 사실상 백지화했다는 것이다.

이같은 내용이 전해지자 한국교총은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기초학력진단 의무 백지화 처사는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에 대한 포기이자 학생들의 깜깜이 학력 상황을 방치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교총은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장은 공교육의 기본 책무이자 가장 적극적인 복지라면서 이를 일제고사로 낙인찍고 폄훼해서는 안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학생 기초학력 보장은 객관적인 진단과 그 결과를 토대로 한 학교-가정과의 연계 지도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면서 그런 점에서 학생의 영역별, 요소별 성취 수준을 객관화된 진단검사로 측정하고, 맞춤형 지도계획을 세워 가정의 협력을 끌어내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교사들의 관찰평가로 기초학력을 진단토록 하겠다는 서울시교육청의 방침에 대해서도 객관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자칫 학부모와의 갈등을 부추길수 있다는 점을 들어 반대입장을 나타냈다.

아울러 교총은 중학교 1학년은 자유학년제 시행으로 총괄식 지필평가를 실시하지 않아 학생들은 2학년이 돼서야 비로소 성취수준을 알게 된다며 이로인해 조기에 학습부진을 발견못하고 학습부진이 누적될수 있다고 경고했다.

주무부처인 교육부는 15일 백지화 방침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교육부는 이날 설명자료를 내고 모든 시‧도교육청에서 기초 학력 진단 및 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고 있다며 일부 교원단체 반대로 교육부가 기초학력 진단을 없던 일로 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에서는 법 제정 여부와 상관없이 시‧도교육청과 지속적으로 소통‧협력하여 기초학력 진단과 보정 활동이 적극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