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학력진단평가 놓고 충돌, ‘교총 실시’ vs ‘전교조 철회’
기초학력진단평가 놓고 충돌, ‘교총 실시’ vs ‘전교조 철회’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9.09.24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교육청의 기초학력진단평가 실시 방침을 놓고 교육계가 정면 충돌 양상을 보인다.

보수 성향의 한국교총은 “학생의 학력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신장하는 것은 공교육의 기본 책무”라며 찬성 입장을 보인 반면 전교조는 “사실상의 일제고사로, 줄세우기와 낙인효과 등 교육적 부작용을 유발할 것"이라면소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19일 초3과 중1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력진단평가를 실시, 기초학력에 미달하는 학생을 공교육이 책임지고 지도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전교조는 지난 19일 서울시교육청을 점거하고 "기초학력 진단검사 시행 계획을 전면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전교조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11층 식당을 1박2일동안 점거했다.

전교조는 "검사 결과가 학교 밖으로 유출될 경우 강북·강남의 비교, 학급별 순위까지 매겨지며 지역·학교·개인별 낙인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재정 경기교육감도 "일률적인 잣대로 학생의 기초학력을 진단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전교조 주장에 동조하는 입장을 내놨다.

반면 교총은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학생들의 학력이 갈수록 하락하고 있다며 학습부진을 더 이상 방치 해서는 안된다”고 반박했다.

교총은 OECD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우리학생들의 학력을 지난 2009년과 2015년 비교할 때 하위수준 비율은 수학 8.1%→15.4%, 과학 6.3%→ 14.4%, 읽기 5.8%→13.6% 로 각각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학력저하가 점점 심각해 지는 상황에서 교육청이 기초학력 진단평가 계획을 내놓은 것은 늦었지만 다행스런 일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교총은 진단 평가가 진단에만 초점이 맞춰지거나 교사의 헌신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고 전제하고 “기초학력 부진을 해소할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