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전국시도교육청 평가, “부산교육청 제일 잘했다”
교육부 전국시도교육청 평가, “부산교육청 제일 잘했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9.09.22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교육청이 교육부가 실시한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평가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부산시교육청은 ▲공교육 혁신 강화, ▲교육의 희망사다리 복원, ▲안전한 학교 구현 등 3개 영역에서 모두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됐다.

교육부는 2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시도교육청 평가는 교육정책에 대한 책무성 확보와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1996년부터 시행돼 왔다

평가영역별로는 `공교육 혁신 강화` 영역에서 시 지역는 광주·부산·인천, 도 지역는 강원·경북·충북이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각 시도교육청은 전반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혁신학교 운영 개선을 위한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자유학기제 연수, 고교학점제 선도·연구학교 확대 운영의 경우 전 시도가 매우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맞춤형 연수프로그램 운영, 교육대학·사범대학 등 교원양성기관과의 협력 부문에서는 낮은 평가를 받았다.

`교육의 희망사다리 복원` 영역은 시 지역에서 대구·부산·세종시가, 도 지역은 경남·전남·제주 등이 선정됐다. 각 시도교육청은 전반적으로 △장애학생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한 통합학교 교원·장 연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두드림학교 운영성과 △다문화 감수성 제고 및 다문화학생 교육기회 보장 노력 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안전한 학교 구현` 영역은  대구·부산·울산이 시지역에서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됐고, 도 지역은 경남·충남·충북 등이 뽑혔다. 평가 위원들은 전체적으로 재난위험시설 해소나 내진보강 등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투자가 잘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학교 안전교육에 대한 학생·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성폭력 예방과 관리 역량 강화, 지자체와 연계한 학생 성폭력 예방 노력 등은 강화될 필요가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학생·학부모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를  평가한 교육만족도 조사에서는  △수업 △교우관계 △교사관계 관련 문항에서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고 △생활지도 △진로·진학 △안전·건강 관련 문항에 대한 학생 행복도는 낮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