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교원 18,6%, 교원 전보때 ‘쪽지 인사’ 등 부정청탁 본 적있다
서울 교원 18,6%, 교원 전보때 ‘쪽지 인사’ 등 부정청탁 본 적있다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6.03.16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서울지부, 초중교원 대상 전보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서울지역 교사 10명중 2명은 지난 3월1일자로 단행된 교원전보인사에 불만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원전보에서 발령자가 사전에 내정되는 등 ‘쪽지 인사’ 관행도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사실은 전교조 서울지부가 서울시내 초중학교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교원 전보인사 설문조사결과 밝혀졌다. 전교조 서울 지부는 올 2월 전보 교원을 대상으로 지난 2월 18,19 일 이틀 동안 전화와 온라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에따르면 전체응답자의 20%가 올해 전보인사에 대해 불만이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초등교사는 54.9%가 불만스럽다는 반응을 내놨다.

불만사유로는 ▲장거리 통근이 가장 많았고 이어 ▲원치 않는 교육지원청간 전보, ▲희망하지 않는 학교배정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교조 서울지부는 초등교원의 정원 축소로 인하여 교과·업무전담교사도 감축된 것이  인사전보 만족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함께 교원전보를 둘러싸고 쪽지 인사 등 청탁 관행이 여전히 남아 있는 것으로 설문조사 결과 나타났다.

초빙이나 전보유예와 관련, 청탁성 쪽지인사를 듣거나 본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응답의 18.6%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설문에 참여한 교사들은 “‘어느 학교에는 올 사람이 이미 내정돼 있다’는 식의 소문을 들었거나, 초빙과 전입요청을 위해 인맥을 동원, 교장을 미리 찾아가 청탁을 하는 관행이 여전하다”고 답변했다.

또, 초빙 및 전보 인사제도의 요건을 ‘내정자’의 조건에 맞춰 일부러 애매하게 제시하거나, 교장이 초빙·전입요청·전보유예 때 인사위의 자문을 거치지 않는 사례도 있었다고 폭로했다.

교사초빙이나 전입요청 비율을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도 압도적으로 많았다. 설문조사에서 응답교원의 86.7%가 “초빙·전입요청을 폐지하거나 축소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서울시교육청이 마련한 전보원칙에 따르면 비전산전보 비율을 15%이다. 시교육청은 인사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비전산 전보 비율을 지금보다 더 낮추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