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립교장회, "친일인명사전 구매강요 말라" 성명
서울사립교장회, "친일인명사전 구매강요 말라" 성명
  • 에듀프레스
  • 승인 2016.03.05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내 사립 중·고교 300여곳이 "교육청과 시의회의 친일인명사전 구입 강행이 교장의 자율권을 침해한다"며 이에 반발하는 성명문을 빠르면 4일 발표한다. 일부 고교에서 시작된 친일인명사전 거부 여론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추세다.

4일 교육계에 따르면 서울특별시사립중고등학교장회는 지난 3일 서울 모처에서 회동하고 친일인명사전 구입에 대한 서울시의회의 교장 출석 요구 등에 따른 대처 방안을 논의했다. 서울시사립중고등학교장회는 서울시내 사립 중·고교 300여곳의 교장이 모두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현재 서울시 내 중·고교 702개교 중 절반 가량에 달하는 수치다.

서울시사립중고등학교장회는 서울시교육청과 서울시의회의 친일인명사전 구매 요청이 학교의 자율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조형래 배명고 교장(서울시사립중고등학교장회장)은 "친일인명사전을 강제로 구입하라는 것은 학부모, 교사, 학생 등 모든 교육구성원의 권리에 위배되는 것"이라며 "관련 성명을 4일 오전 중 완성해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들은 이번 성명이 친일인명사전 내용 자체에 대한 논쟁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조 교장은 "우리가 반발하는 부분은 친일인명사전의 내용이 아니라 도서 구입을 둘러싼 교육청과 시의회의 강압적인 태도"라며 "'친일인명사전 비치를 거부하는 학교는 친일파'라는 프레임으로 바라보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성명문을 계기로 친일인명사전을 비치하지 않는 학교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 사립고 한 관계자는 "예산을 내리면서 특정 도서를 사라고 하는 행위가 다른 물품의 강매로 확대될 수도 있지 않느냐"며 "일부 학교는 시교육청의 강압에 못 이겨 도서를 구입했지만 우리 학교는 예산을 받아도 집행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달 친일인명사전을 배포하기 위해 관내 중·고교 583곳에 도서구입비 30만원을 배포했다. 이후 서울디지텍고 등 서울 중·고교 10개교가 친일인명사전 비치를 거부하자, 서울시의회가 인명사전을 구입하지 않는 교장을 의회에 출석시켜 이유를 묻겠다고 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