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만한 책] 사춘기 성교육 상담사례집 ‘십대들의 성교육’
[볼만한 책] 사춘기 성교육 상담사례집 ‘십대들의 성교육’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9.06.30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숙 지음 '십대들의 성교육'
김미숙 지음 '십대들의 성교육'

사춘기 자녀를 둔 학부모, 학교에서 성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라면 반드시 읽어봐야할 성교육 상담사례집이 나왔다.

화제의 책은 현직 중학교 교사 김미숙씨가 쓴 '십대들의 성교육'이다.

이 책은 십대들의 성교육에 앞서 사춘기를 이해하고, 그 시기에 경험하게 되는 감정과 특성을 먼저 말한다.

그리고 상담을 통해 나눈 성교육 내용과 결과물, 그 시기에 주의해야 할 성에 관한 행위와 오해들, 청소년 시기에 유지해 나가야 할 아름답고 건강한 생활기술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저자인 김미숙 교사는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을 졸업하고, 현재 예일 여자중학교 보건교사로 일하고 있다.

초등학교 25년, 중학교에서 5년차 보건교사로 일하면서 사춘기의 아픔을 겪는 제자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다. 그러던 중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가정과 학교, 사회가 함께 힘을 모아 아이들을 키워야한다고 생각했고, 그 실천적 출발에 용기 내어 책을 쓰게 되었다.

이 책은 햇병아리 교사 시절부터 아이를 키우면서 느꼈던 경험들, 아이들의 눈높이와 맞추어져 가던 초등교사로 안주할 무렵, 다시금 청소년 제자들을 만나면서 아파하고 방황하는 그들과 함께 했던 성에 관한 교육과 상담사례들을 담았다.

저서로 「2009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6학년 보건교과서와 지도서」, 「2015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보건교과서와 지도서」,「금연 Life Skill 초등학생 활동지」,「금연 Life Skill 멘토링 프로그램」,「초중고 결핵예방교육 활동지」,「초등학교 음주예방 Life Skill 활동지」등이 있다. 교사 대상 성교육 직무연수 등을 실시한 바 있으며, 중학생, 교사, 경찰대상으로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초등학교 성교육 워크북과 교수 학습 과정안」을 집필하였다.

전국보건교사회 학술이사로 활동하였고,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아동성폭력예방교육 전문강사, 서울시보건교사회 부회장으로 활동하면서 청소년들의 건강교육에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