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장들, 교사 업무용 휴대전화 '기대반 걱정반'
초등교장들, 교사 업무용 휴대전화 '기대반 걱정반'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9.05.27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사 사생활 보호 긍정평가..예산낭비-학부모 소통단절 심화 우려도
초등교장회, 학급편성권, 교육과정 자율권, 교직원 인사권 이양 요구
서울초등교장회는 27일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교사 업무용 휴대전화 지원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초등교장회는 27일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교사 업무용 휴대전화 지원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시내 초등학교 교장의 절반 이상인 54.5%는 교사의 사생활 보호를 위한 업무용 휴대전화 지급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예산낭비 가능성이 크고 긴급상황에 대처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반대한다는 의견도 36.4%로 만만치 않았다. 응답자의 10.1%는 잘모르겠다며 답변을 유보했다.

서울초등교장회는 27일 소속 교장들을 대상으로 교원업무용 휴대전화 지원과 학교민원처리시스템 도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이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서울시교육청이 지난 13일 발표한 서울교원 교육활동 보호정책에 대한 학교현장 의견을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지난 17일~24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4.5%는 업무용 휴대전화 지원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교사의 사생활 보장(55.6%)과 ▲휴대폰으로 인한 교권침해 방지(31.9%), ▲교원의 근무환경개선(6.9%)을 이유로 들었다.

예상과 달리 업무용 휴대전화 지원에 반대한다는 의견도 35.6%에 달했다. 반대 의견을 밝힌 교장들 중 36.2는 ▲예산낭비를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이어 ▲긴급상황 대처 곤란(31.9%), ▲학부모와 소통단절(12.8%)의 순이었다.

업무용 휴대폰 지원시 긴급상황에 대비한 학교별 비상체계 구축에 대해서는 60.6%가 필요한 조치라고 답했다. 실효성 있는 방안으로는 야간 당직실 이용(60%), 교사 당번제 활용 (16.25%), 관리자 핸드폰 공개(8.75%) 등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학부모가 학교를 방문하고자 할 때 사전 협의를 골자로 하는 학교 민원처리 시스템 도입에 대해서는 찬성과 반대가 엇비슷하게 나왔다.

찬성(49.2%) 의견을 밝힌 응답자들은 ‘악성 민원 노출 차단’,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대처’, ‘집단지성을 발휘해 대처할 수 있어서’ 등을 긍정적 이유로 꼽았다.

반면 민원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고 절차의 복잡성으로 교사의 업무가 가중될 수 있으며 학교의 특성상 실효성을 거두기 어렵다는 이유로 반대한 의견도 41.7%나 됐다.

이외에 ▲필요한 교사에게만 업무용 휴대폰을 제공하자, ▲일과 후 교사의 사생활 보호를 위한 사회적 공감대가 필요하다, ▲학교 자율에 맡겨야 한다, ▲현행대로 가자는 등이 자유 의견으로 제시됐다.

서울시교장회는 “이번 설문 결과 교육현장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예상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 교육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태스크포스나 정책협의회와 같은 적극적 소통과 협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현재 교육감이 갖고 있는 학급 편성권 등의 행정적 권한을 학교에 위임하고 학교회계 자율권, 교육과정 자율권, 교직원 인사권을 확대,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자율운영체제가 완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