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만한 책] 차승민 신간 '교사, 여행에서 나를 찾다'
[볼만한 책] 차승민 신간 '교사, 여행에서 나를 찾다'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9.05.07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승민 신간 교사, 여행에서 나를 찾다
차승민 신간 [교사, 여행에서 나를 찾다]

경력 20년이 넘은 초등 교사인 저자는 마흔이 된 어느 날, 지금껏 열심히 살아왔지만 정작 단 한 번도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져보지 못했다는 생각에 여행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그렇게 온전히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기 위해 떠난 여행은 제주도를 시작으로 유럽과 미국으로 이어졌다.

일상의 수많은 익숙한 것들에서 벗어나 마주하게 된 새롭고 낯선 모든 것을 통해서 자신의 개인적인 삶을 돌아볼 수 있었고, 그런 성찰이 자신을 성장시켰다.

그리고 그것은 다시 교사로서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실제로 이전까지는 미술에 문외한이어서 미술 지도에 어려움을 느꼈던 저자는 길을 잃어 우연히 찾아간 미술관에서 미술에 대한 아름다움을 느끼고 미술에 눈을 뜨게 되었고, 이후 자신만의 방법인 ‘얼렁뚱땅 미술수업’을 고안하기도 했다.

이처럼 여행에서 만난 모든 경험과 배움이 다시 교육으로 연결되었다.

이런 저자도 모든 조건이 여행에 적합하지는 않았다. 한 번 지나온 길도 다시 올 때는 새로운 길로 느끼는 선천적 길치에 영어 울렁증이 있으며, 비행기에서는 물론이고 숙소에서도 잠을 잘 못 자고, 외국 음식이 입에 맞지 않아 한식을 따로 챙겨야 한다. 하지만 이국의 거리를 걸으며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즐기고, 우연히 만나는 인연과 상황을 받아들이고 즐긴다. 그래서 스스로 결정한 일 중 가장 잘한 것을 마흔이 넘어 시작한 여행을 꼽는다.

이처럼 이 책 『교사, 여행에서 나를 찾다』는 여행 이야기이면서 동시에 교육 이야기이다. 저자의 지난 여행을 함께 돌아보면서, 여행을 떠나야 하는 이유와 여행을 떠나는 작은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