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만한 책] 내가 달라져야 세상과 교육이 달라진다
[볼만한 책] 내가 달라져야 세상과 교육이 달라진다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9.04.27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윤순경
 

이 책은 내가 지난 1년 동안 페이스북에 게재한 '나의 수업 이야기'를 수정 및 보완하여 출간한 것이다. '나의 수업 이야기'는 학문적인 글이라기보다 일반인들이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는 글이다.

이 책을 출간하게 된 나의 소박한 바램은 교육과 사회를 분리시킬 수 없다는 사회문화적 관점을 보다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한 것이다.

다소 생소해 보이는 사회문화적 관점은 우리에게 상대적으로 익숙한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대변될 수 있으므로 나는 책에서 이 두 단어를 혼용해서 쓰고 있다.

내가 사회문화적 관점을 소개하고 싶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사회문화적 관점을 알게 되면 세상이 예전과는 달리 보인다. 이 관점은 우리로 하여금 권력의 불평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다양한 문제들에 민감하도록 안내한다.

나는 이 관점을 배우면서 교과서가 중립이 아님을 알게 되었고, 학습자가 교수자의 권력에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음을 이해하게 되었으며, 학교 교육에서 지식이 지나치게 가치가 부여되고 있음을 깨달았다.

둘째, 사회문화적 관점은 사회 시스템에 대한 거시적 논의에 국한되지 않고 '나' 스스로 성찰하고 행동에 옮길 수 있는 실천적인 관점이다. 권력의 불평등을 야기하는 사회 시스템에 대한 비판도 중요하지만 이것은 자칫 개인이 무기력감을 느끼기 쉽다.

마이클 애플과 같은 교육 실천가들처럼 나 역시 비판적 사고를 통해 나부터 내가 가진 권력을 내려놓고 이분법적 사고와 고정 관념을 깨는 노력을 지금도 하고 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지속적으로 고민하는 과정에서 나 자신이 얼마나 생활 속에서 모순적인지를 알게 되고 잘못을 개선하여 실천하는 것이 중요함을 나는 사회문화적 관점을 통해 배웠다.

나는 이 책을 통해 누군가를 가르치거나 바꾸고자 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지 않다. 나는 사회문화적 관점을 알고 나서부터 사람은 스스로 변하는 것이지 타인의 가르침에 의해 변하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특정 교수 전략들을 제시하는 대신, 나는 이 책에서 나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공유함으로써 나에게 주어진 상황 속에서 교수자로서/엄마로서 내가 어떠한 것들을 고민하고 의사 결정하고 실천하는 지를 가급적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자 한다.

나의 상황을 이해하는 독자들이 학교, 가정, 기업, 군대 등 각자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나와 같은 성찰을 통해 그들이 몸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저마다 찾기를 나는 진심으로 바란다.

이 책은 크게 4부로 나뉘어져 있다. 제 1부의 제목은 ‘왜 나는 학습관 혹은 삶의 관점을 강조하는가?’이다. 나는 여러 관점들을 상황에 따라 절충하기보다 독자들이 하나의 관점에 뿌리를 두고 그 관점에 의해 세상과 자신을 이해하기를 바란다.

제 2부는 ‘왜 사회문화적 관점인가?’라는 제목 하에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사조와 상황 학습이라는 분석적 틀을 설명하면서 그 특징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나의 수업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있다.

제 3부와 4부는 관점의 실천적인 이야기들을 제시하고 있다. 제 3부는 ‘사회문화적 관점으로 교육을 들여다보면?’이라는 제목 하에 교수자로서 교육과 관련하여 내가 우리 학생들과 함께 실천적인 논의를 해 온 것들을 제시하고 있다.

제 4부는 ‘사회문화적 관점으로 세상을 들여다보면?’이라는 제목 하에 교수자이자 엄마로서 그리고 사회 구성원이자 한 인간으로서 내 눈에 들어오는 여러 주제들에 대한 나의 단상들과 나의 작은 실천들을 제시하였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목차 순서에 따라 읽는 대신 독자들마다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책장을 넘겨도 무방하다. 모든 글은 개별적인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독자들은 각 부 안에서도 순서대로 읽을 필요가 전혀 없다.

마지막으로, 나는 이 책이 경쟁 중심 사회와 지식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민하거나 현재 위치에서 소신껏 노력하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작은 힘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저자 윤순경은 사회문화적 관점의 교육공학 박사 (Ph. D., The Ohio State University)이다.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BK 21 사업단 박사후연구원을 거쳐 현재 대학 강의 컨설턴트및 교수법/학습법 특강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