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수업의 의미를 다시 묻다
[교육칼럼] 수업의 의미를 다시 묻다
  • 에듀프레스
  • 승인 2016.02.2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늘 고민을 한다. 잘 가르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졸리지 않는 교수법은 무엇일까. 학생 중심의 수업 기술을 익히자. 판서를 깔끔하게, 목소리는 부드럽게, 열의 있는 수업을 하자. 이제 30년 수업을 했으니 눈 감고 할만도 한데, 아직도 초보자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


 이유가 무엇일까. 수업의 기술, 방법론은 탐색했지만, 정작 수업이 무엇인지 고민이 없었기 때문이다. 수업은 학생과 함께 하는 것인데, 나의 성장에만 관심이 둔 꼴이다. 뿌리가 약한 나무는 웃자란다. 마찬가지로 수업의 본질을 모르고, 겉모습만 찾아다니다보니 중요한 것을 아직도 발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수업이 무엇인지 묻고 싶어졌다. 모든 것이 그렇지만 본질에 접근하면 명쾌한 답을 얻기 어렵다. 수업도 마찬가지다. 일반적으로 언급하는 수업의 의미부터 열거해 본다.

○ 학교에서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의 총체이다.
 ○ 학습자를 위하여 교사들에게 의해 이루어지는 의도적인 교육 활동이다. 
 ○ 학습이 촉진되도록 학습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일련의 의도된 사건이다.
 ○ 학습자가 적절한 학습활동을 하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적절한 지식을 얻게 하고, 학습자의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자의 행동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활동이다.

이상으로 보면, 수업에 대한 언어적 표현은 크게 다르지 않다. 쉽게 이야기하면 교실에서 학생과 교사가 교재를 매개로 학습을 하는 것이다. 사실 수업에 대한 의미는 위에 학자들의 개념적 설명으로 충분하다. 문제는 여기에 맹점이 있다. 수업에 대한 정의가 깔끔하게 정의 되면서 수업을 오히려 호도하는 사람들이 많다. 학교에서 누구나 강의를 하면 모두 수업이라고 생각한다.

수업은 학교 교육이라는 체계적 활동 아래 이루어지는 것으로 교육과정(敎育課程)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다시 말해 수업이란 교사에 의해 교육과정이 실현되는 교육활동이라 볼 수 있다. 이 말은 수업은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만이 할 수 있다는 맥락으로 이해된다. 외부 인사로 초빙되어 강의를 했다면 수업이라 할 수 없다. 그리고 교육과정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도 매우 중요하다. 즉 학교 교육과정에 의해 수업 시간표로 편성되고 그에 따라 실시했을 때 수업이라 할 수 있다.

  수업은 학교 교육 활동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역으로 지속적인 실천이 있어야 한다. 이는 수업의 타당성을 교육과정에서 찾는 것과 동일하다. 교육과정에 명시한 법적 시수를 확보할 때 수업으로 인정해야 한다. 학원이나 기타 공간에서 교수 활동이 있어도 수업이라고 하지 않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수업은 평가로 완성된다는 사실도 공유해야 한다. 국가가 제시하는 교육과정에는 각 교과에 대해 가르쳐야 할 내용, 보다 효과적인 방법, 평가 활동까지 상세하게 규정하고 있다. 수업은 국가가 제시한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는데, 이 표현을 근거로 봐도 평가까지 수업의 범주에 포함해야 한다. 평가를 통해 수업의 오류를 분석하고, 개선점을 찾을 수 있다. 평가가 있기 때문에 수업에서 배움이 일어나고, 교육이 열매를 맺는다.


  수업을 단순히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와 학생이 가르치고 배우는 상황으로 규정하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 이는 수업의 복잡한 상황과 종합적 가치를 제대로 담지 못하고 있다. 현장의 교사들은 단순히 가르치고 배우는 교수 학습 활동에 만족하지 않는다. 교사는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통해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디자인한다. 학생과 교사는 새로운 문제나 상황에 창의적으로 도전하며,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가기 위해 노력한다. 그래서 수업은 전문가만이 할 수 있다.


  거듭 언급하는 것이지만, 수업을 지식을 전달하는 것쯤으로 생각하면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수업은 지식을 전달하는 고정 불변의 상황이 아니다. 수업에 임하는 학생들은 동학 년이라도 동 학급이라도 천차만별이다. 학급 내에서도 학생들은 저마다 다르다. 가르치려는 교사와 배우는 학생이 즐겁고 행복감을 느끼는가 하면 마지못해 시간을 때우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수업 시간에는 교사와 학생 간의 보이지 않는 전투가 벌어진다. 시시콜콜한 의견 충돌에서 시작해 급기야 험악한 상황도 만들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것도 수업의 과정이다. 학생들은 이런 상황의 성찰을 통해서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성장해 간다.


  수업 시간은 학생들이 자신과 세상을 알아가는 과정이다.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그것은 삶에 구체화된 형태로 학생들에게 스며든다. 수업 중에 세상을 보는 새로운 눈을 얻게 된다. 수업 시간에 때로는 억압과 좌절을 경험하지만, 격려와 칭찬으로 이겨낸다. 교실에 있는 학생들은 저마다 개성이 다르고, 각자의 수준도 천차만별이다. 배경 지식도 모두 다르다. 하지만 수업에서는 모두가 가슴 속에 꿈과 희망을 키우며 아름답게 하나의 모습으로 노력한다.

글 윤재열 안산초지고등학교 수석교사

수필가(한국문인협회 회원, 국제펜클럽 한국본부 회원)  수필집 '나의 글밭엔 어린 천사가 숨쉰다, 삶의 향기를 엮는 에세이, 행복한 바보' 출간, 교양서 '즐거운 시여행(공저), 바른 말을 찾아서, 고교생이 알아야 할 우리말' 출간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