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재지정 평가 강대강 대립..자사고 '평가거부'에 교육청 '원칙대로'
자사고 재지정 평가 강대강 대립..자사고 '평가거부'에 교육청 '원칙대로'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9.03.25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역 자사고 교장 21명이 25일 서울이화여고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교육청의 자사고 재지정 평가 거부입장을 밝히고 있다.
서울지역 자사고 교장 21명이 25일 서울이화여고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교육청의 자사고 재지정 평가 거부입장을 밝히고 있다.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자사고 죽이기를 빙자한 재지정 평가는 받지 않겠다. 이제는 강대강 대립으로 가는 수 밖에 없다.(자사고 교장단)”  "교육부 표준안대로 재지정 시행, 자사고의 평가 거부는 정당성 없다.(서울시교육청) " 

자사고 재지정 평가를 놓고 서울시교육청과 자사고간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김철경 서울자사고교장연합회 회장은 25일 서울시교육청이 지금과 같은 기준의 평가를 강행하려 할 경우 평가보고서 제출 거부는 물론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은 "자사고 운영성과 평가에 있어 지금까지 관련 법령에 따른 정당한 절차와 방법을 지켜왔다"며 "자사고들이 평가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것에 학부모 및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고 반박했다.

서울 자사고 교장단은  이날 서울이화여고에서 자사고 교장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일제 강점기에나 가능했던 사학 말살 정책이 대한민국 수도에서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면서 "현 단계에서 교육청과 더 이상 대화는 무의미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평가 보이콧 배경을 설명했다.

교장단은 ▲교육청이 재지정 취소 기준을 60점에서 70점으로 인상한점, ▲학생 학교만족도 비중은 낮추고 사회통합전형 충원률 배점 늘린점, ▲자사고 우수사례 가사점은 없애고 감사 지적사항 감점을 12점으로 늘린점, ▲교육청 주관이 개입되는 정성평가 비중 늘린 것 등을 대표적 독소조항으로 꼽았다.

그러면서 교육청이 평가지표를 토대로 자체 시뮬레이션을 해 본 결과 교육청 재지정 기준점인 70점을 넘어선 학교가 한군데 도 없었다고 털어놨다.

교장단은 또  "자사고 정착과 발전을 위해 도입한 운영평가제도가 정치 논리를 앞세운 자사고 폐지수단으로 둔갑했다"면서 조희연교육감을 직접 공격한 뒤 "이같은 반교육적 처사를 절대 좌시 않을 것이며 법적대응과 함께 교육 획일화 정책에 분연히 맞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시교육청도 물러서지 않았다. 교육청은 이날 설명자료를 내고 "자사고 교장단의 우려와는 달리 운영성과 평가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할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는 29일 까지 자사고가 평가에 참여하도록 최선을 다해 설득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