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서 ‘선생님’ 호칭 사라지나?...서울교육청 ‘님’ ‘쌤’으로 변경
학교서 ‘선생님’ 호칭 사라지나?...서울교육청 ‘님’ ‘쌤’으로 변경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9.01.08 06:00
  • 댓글 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교육청 조직문화 혁신, 학생· 교사도 ‘반바지’ ‘샌들’ 허용

[에듀프레스 장재훈 기자] 앞으로서울시내 초중고교에서 선생님이란 호칭이 사라질 전망이다. 대신 ‘ㅇㅇㅇ님’ 또는 ‘ㅇㅇㅇ쌤’으로 부르게 된다. 서울시교육청이 조직문화 혁신을 이유로 수평적 호칭제를 도입하기로 한데 따른 것이다.

또 교사와 학생 모두 하절기에는 반바지와 샌들차림이 허용된다. 그동안 교사들에게는 짧은 반바지와 샌들차림이 조심스러웠으나 앞으로는 모두 이같은 관행적 규제 문화가 사라진다.

다만 학생들에게는 편안한 교복과 함께 반바지와 샌들 차림이 허용돼 교사들이 생활지도에 더욱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교육청은 8일 발표한 조직문화 혁신 방안을 통해 조직 구성원간 호칭을 '님'이나 '쌤'으로 통일하고 복장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캐주얼 복장을 원칙으로 했다. 또 여름철에는 반바지와 샌들 시즌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같은 혁신방안은 서울시교육청 본청과 교육지원청 및 산하기관, 그리고 모든 초중고교에 적용된다. 교육청은 18일까지 현장의 의견을 수렴한 뒤 2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갈 방침이다.

본청의 경우 조희연 교육감부터 교육감이란 호칭 대신 ‘조희연 쌤’으로 불리게 된다. 부교육감과 이하 실국과장들도 직책 대신 이름 뒤에 님이나 쌤을 붙여 부르게 된다.

학교 현장도 마찬가지다. 교장선생님 대신 △△△님, 또는 △△△쌤으로 불리고 교감이든 행정직 주무관이든 모두 님, 쌤으로 통일해 부른다. 학생들이 교사를 부를 때도 ‘선생님’ 대신 님 또는 쌤이다.

교장이든 말단 행정직이든 모두 같은 학교 구성원이라는 의미에서 직급을 붙여 부르지 않기로 했다는 것이 교육청 설명이다.

조직문화 혁신방안에는 또 회의 때 다과나 명패를 없애고 기관방문용 기념품 폐지, 회식문화 개선 등 관행적 의전을 폐지하는 내용도 담겨있다.

특히 회식의 경우 ▲건배사 안시키기, ▲술잔 안 돌리기, ▲참석강요 안하기, ▲점심시간 이용하기, ▲ 일정 공유하기, ▲NO 알콜 회식 등을 제안했다.

일과 삶의 균형, 즉, 워라밸을 위한 근무여건도 개선한다. 이를 위해 퇴근 인사 안하기, 퇴근후 PC 오프제 운영, 초과근무 1일 3시간 이상 지양, 연가 활성화 등을 시행하게 된다.

대신 오전 9시30분부터 11시30분까지는 집중시간제를 운용, 업무 역량과 효율을 높이기로 했다. 이외에 스마트한 회의 문화 정착을 목적으로 사무실 소파를 없애고 스탠딩 회의, 회의시간 지정제도 운영한다.

교육청 직원들은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 한 주무관은 긍정적이고 협력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처음엔 다소 어색하겠지만 이른 시간 안에 정착될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꿈나무 2019-01-12 16:08:29
서울교육청이 미쳤다. 직급도 다 떼고 일하고,책임은 장이 지는것? 미 친발상. 미국싫 어하던 교육감이 미국생활습관을 도입한다고? 우리역사를 잊은 그대여! 조만간 서울교육을 완전 망 칠셈인가!

아저씨 2019-01-11 22:03:21
학교에 선생님이 사라집니다
호칭은 일개 교육감이 정하는 게 아닙니다
...
학교 찾아가면
아이들과 시간보내주는
아저씨 아줌마들이 맞아주실겁니다

교육감님부터 앞으로는 선생님이란 호칭을 사용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솔선수범해주세요
지켜보겠습니다

무파사 2019-01-11 21:41:22
교육감은
학청시절에
선생님을 싫어하셨나요?

각성인 2019-01-11 21:31:05
역시 프로는 다르군요
이제 학교에서 선생님이 공식적으로 사라지는군요
혼자 선생님하시고
학생들 교육을 책임져 주세요

조프로기본좀챙기자 2019-01-10 22:34:31
필드에 계시는 선생님들의 고충은 알고나 제안하셨는지요? 선생님들간의 호칭이다?? 과연...지금도 아이들과 학부모는 쌤이라고 부르는 현실인데 이제 O프로라고 부르겠네요~ㅋㅋㅋ조프로! 사회흐름타고싶으신건 알겠는데 현실은 봐가면서 제안하시길~ 교권이 얼마나 더 추락해야 정신차리시겠어요~어떻게 발건 하나하나가 다 기본상식이 없을까... 제발 기본은 지키고! 현장파악하고! 그리고 생각하세요. 교육자의 수평적관계를 위한 호칭이 굳이 필요한 이유는 뭔가요. 조목조목 따지고 싶은데 욕나올까봐 참습니다. 하.....진짜 교육감 잘못 뽑았네. 가뜩이나 세상 흉흉한데 교육계까지 뿌리째 흔들리게 생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