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화해·공존 실현위한 평화교육 협의체 구성
서울시교육청, 화해·공존 실현위한 평화교육 협의체 구성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8.12.1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현충원을 찾아 참배하는 조희연 교육감.

국립현충원을 찾아 참배하는 조희연 교육감.

서울시교육청이 화해와 공존의 체계적인 평화교육 실현을 위한 평화교육협의체를 구성, 평화교육의 첫 발을 내딛는다.

시교육청은 10일 평화교육협의체 전문위원 위촉식을 갖고 공식 출범한다. 평화교육협의체는 한반도 정세 변화와 지구촌 시대의 도래 등 새로운 시대상에 맞는 서울교육의 전략 및 실천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구성됐다.

조희연 교육감은 2기 선거 공약으로 ‘평화 : 화해와 공존의 시대를 여는 교육 실현’을 제시, 평화교육을 중요한 교육지표로 제시한바 있다.

조 교육감은 "평화교육은 단순히 남북 간 평화 화해 무드에 따른 즉자적 교육이 아니라, 평화의 본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현안을 포함한 형태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는 성평등교육, 민주시민교육, 세계시민교육, 다문화 교육 등을 포괄하는 광의의 평화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평화교육협의체에는 다양한 분야의 평화교육 전문가로 자문단과 지원단을 각각 구성, 평화교육 정책방향 설정과 정책자문, 교원연수 및 교수학습 컨텐츠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평화교육 자문단은 최광락 경기고 교장, 지원단은 박봉정 신천중 교장이 각각 단장을 맡는다. 평화교육 자문단과 지원단 명단은 다음과 같다.

◆ 평화교육 자문단 ▲단장=최광락(경기고 교장) ▲송재범(서울시교육청) ▲성현국(서울시교육청) ▲정용민(월계고 교사) ▲윤상석(공존플랜 대표) ▲박보영(서울대 교수) ▲이슬기(서울대통일교육연구센터 연구원) ▲이대훈(성공회대 교수) ▲정욱식(평화네트워크 대표) ▲문아영(피스모모 대표) ▲김지수(한국교육개발원) ▲이창희(한반도평화포럼 사무국장)

◆ 평화교육 지원단 ▲단장=박봉정(신천중 교장) ▲정순미(경인고 교감) ▲김재준(도봉고 수석교사), ▲정미선(개원중 수석교사) ▲강방식(동북고 교사) ▲김병연(양재고교사) ▲김경훈(동대문중교사), ▲배성호(삼양초교사) ▲임재민(안천초 교사) ▲정애경(국제고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