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주요업무] ‘영어는 의사소통, 수학은 재미있게’ 개편
[교육부 주요업무] ‘영어는 의사소통, 수학은 재미있게’ 개편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6.01.23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수학교사 집중 양성

 

교육부는 22일 올해 주요업무 계획을 통해 영어와 수학 모두 쉽고 재미있는 교육활동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2018학년도 수능 영어 절대평가 도입에 따라 올해부터 학생들의 영어수업이 듣기·말하기 등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게 된다.

학생 평가도 학습결과평가 중심에서 관찰평가, 자기평가. 학생 상호평가 등 발달과정을 확인하는 다양한 수행평가 방법이 시행된다.

교육부는 수능영어 절대평가 도입 등 영어교육 환경 변화에 맞춰 수업 및 평가방법 개선을 통한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초중고교의 영어교육은 학생 참여중심 수업을 확대하고 과정 중심 평가 등 영어 사용능력 강화를 위한 교실수업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효과적인 토론, 문제해결, 프로젝트 수업 등 학생 활동 중심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화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개정된 2015 교육과정은 2009 교육과정과 비교할 때 초·중학교 단계의 교과 성취기준을 말하기와 듣기 중심으로 개편됐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영어교과의 듣기 및 말하기 비중은 지난 2009 교육과정의 59%에서 62%로 늘어났다. 중학교도 48%에서 56%로 크게 증가했다,

반면 읽기·쓰기는 초등학교의 경우 41%에서 38%로 줄었고 중학교도 52%에서 44%로 감소했다.

수학은 쉽고 재미있는 교과로 탈바꿈을 시도한다. 교육부는 학생들이 수학학습에 성공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학생중심으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수학학습 성공경험 UCC 및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자신감과 긍정적 태도를 향상 시키는 한편 어려운 수학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우수한 수학교사들을 양성, 수학교수 학습 방법 개선을 도모할 예정이다.

학생들이 수학에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수학축제 등 ‘수학과 친해지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사들을 위한 실용통계교육, 수학클리닉, 체험수학, 초등 스토리텔링 등 연수도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또 수학교육이 실생활 중심의 통계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통계청이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학생들에게 교육용으로 제공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