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유치원 방과후 영어수업 허용...초등 방과후 영어금지도 재검토
유은혜, 유치원 방과후 영어수업 허용...초등 방과후 영어금지도 재검토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8.10.04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유치원 방과후 과정에서 놀이 중심 영어를 허용하겠다고 4일 밝혔다. 초등 1~2학년 방과후 영어수업 금지도 전면 재검토. 연내 개선안을 내놓을 방침이다.

유치원 방과후 놀이 중심 영어는 정규 교육과정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아의 흥미와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노래, 게임, 음악 및 율동 등으로 이루어지는 영어 놀이 활동이다.

교육부는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놀이‧유아 중심의 유치원 교육방향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동의하고 있으나, 영어교육 수요 또한 상당한 수준으로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허용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방과후 영어를 전면 금지할 경우 불필요한 유아 단계의 영어 사교육을 조장할 우려가 있다는 의견이 다수 제기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최우선으로 ‘놀이와 휴식 중심의 방과후 과정 운영 원칙’ 하에 유치원 방과후 놀이 중심영어의 과정 운영을 허용하도록 하기로 했다. 유치원에서는 방과후 영어 수업은 학부모 수요가 있는 경우 유치원 운영위원회 심의‧자문을 거쳐(1일 1개 1시간 이내) 운영토록 하면서, 참여하지 않는 유아에게는 별도의 돌봄을 제공하게 된다.

다만 교육부는 놀이 중심영어의 운영 기준을 벗어난 불·편법 운영 사례에 대해서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철저히 지도·감독할 계획이다.

한편, 초등학교 1~2학년 영어 방과후과정은 일부에서 유·초등 영어교육의 일관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고, 현실적으로 방과후 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수요가 많다는 점을 들어 초등 1~2학년 영어 방과후 과정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어 종합적인 검토를 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