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도유치원 붕괴, ‘이상 없다’던 감리...다음날 와르르
상도유치원 붕괴, ‘이상 없다’던 감리...다음날 와르르
  • 에듀프레스
  • 승인 2018.09.13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상도유치원 붕괴사고는 공무원들의 안이한 대처와 부실한 감리가 낳은 전형적 인재인 것으로 서울시교육청 조사결과 드러났다.

서울시교육청은 13일 오후 3시 언론 브리핑을 통해 지난 3월부터 이상징후를 감지, 유치원측의 지속적인 안전사고 우려에도 불구, 동작구청과 교육청, 시공사, 감리 등 모두가 안이하게 대처, 건물 붕괴를 자초했다는 지적을 면키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

김원찬 부교육감은 이날 언론브리핑을 통해 사고 이틀전 유치원 옹벽에 3cm 균열이 발생하고 지상 1층 벽에 금이가는 등 육안으로도 붕괴 위험을 감지할 수 있었지만 ‘이상없다’는 감리 말만 믿고 늑장 대처하는 바람에 붕괴사고를 막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옹벽과 건물 벽면 균열이 육안으로도 확인 가능한데다 앞서 지난 8월에도 신축줄눈이 30~40mm 증가한 사실을 알면서도 교육청과 안전진단업체, 현장소장, 설계감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대책회의에서는 즉각적인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특히 해당교육청은 ‘이상 없다’는 감리의 말만 믿고 9월 7일 보완대책을 마련하기로 했으나 9월 6일 밤 11시경 상도유치원은 폭우에 붕괴됐다.

상도유치원이 건물 안전에 위험이 있을수 있다는 것을 우려한 것은 지난 3월부터. 유치원측은 인근에서 다세대주택 공사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서울시립대 이수곤 교수에게 안전 진단을 의뢰했다.

이 교수는 지질이 단층점토가 많아 위험성이 있고 철저한 지질조사를 거쳐 안정성 검토와 대책이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자문 결과를 냈고 유치원은 이 내용을 4월 2일 동작구청, 시공사, 동작관악교육지원청으로 발송했다. 이후 동작구청에서는 안전 보강조치를 하도록 건축관계자(설계자, 시공자, 감리자)에게 지시했다는 회신을 보내왔다.

이어 5월 14일 유치원 학교운영위원장, 원장, 원감, 행정실장, 시설주무관, 동작구청 관계자 2명이 현장사무실을 방문, 시공사 대표자들에게 안전성을 확보하도록 요구했다.

사태가 여의치 않자 유치원은 5월 17일 동작관악교육지원청에 안전진단 예산지원을 요구했다. 그러나 교육지원청은 원인자인 시공사가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교육청 말을 듣고 유치원은 5월 24일 시공사측에 안전진단을 요청하기 위한 협의회 개최 공문을 발송하였지만 아무런 답변이나 조치를 받지 못했다.

결국 유치원은 5월 25일 임시학교운영위원회를 개최, 학부모들에게 공사 사실을 알렸고, 학교예산으로 안전진단을 받기로 결정했다. 유치원은 5월 31일 안전진단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계측기 13개를 설치했다. 그 무렵 시공사는 유치원의 요구를 묵살한 채 터파기 공사를 6월경부터 시작했다.

그러던 중  8월 22일 3차 안전 계측에서 건물 밖 옹벽의 신축줄눈이 30~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일부 바닥의 균열도 추가 진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때만 해도 건물에는 이상 징후가 발견 되지는 않았다. 이후 9월 4일 유치원은 오전 건물 밖 옹벽 상부에 30㎜균열과 지상 1층의 벽체의 균열이 발견되자 긴급 안전진단을 업체에 요청했다.

안전진단 결과 옹벽에 문제가 있어 전문가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서를 받고, 서울시교육청 등 각 기관에 긴급 대책회의를 유선으로 요청했다.

9월 5일 대책회의에는 교육청, 안전진단업체, 현장소장, 설계 감리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인 설계감리자는 현재 공사 현장은 안전한 현장이며, 옹벽의 벌어진 틈도 허용오차 범위에 있어 앞으로 건물에 변이는 더 이상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며 이상이 없다는 의견을 밝혔다.

시공사는 9월 7일까지 보완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9월 6일 저녁에 폭우가 내렸으며 23시경 붕괴사고가 발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