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산학겸임교사 정규교사로 채용...단독수업도 허용 하기로
교육부, 산학겸임교사 정규교사로 채용...단독수업도 허용 하기로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8.07.2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산업현장의 우수한 전문가들이 정규 교사로 임용되는 길이 열렸다. 교육부는 로봇이나 사물인터넷과 같은 신산업분야 전문가들을 산학겸임교사로 채용, 이들에게 교사자격증을 주고 단독 수업도 허용하기로 했다. 또 특성화고를 졸업하고 산업체에서 3년 이상 근무한 자에게 전문교과 사범대재직자 특별전형을 도입,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줬다.

김상곤 교육부총리는 2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평생직업교육훈련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이에따르면 교육부는 산학겸임교사 제도를 개편, 이들에게 교사자격증을 부여하고 단독수업도 허용하기로 했다. 다만 산학겸임교사 교사자격증은 교원자격이 없는 신산업분야를 중심으로 제한적으로 시행된다.

또 현장의 우수한 전문가를 직업계고교로 끌어들이기 위해 전문교과 사범대재직자 특별전형을 도입하기로 했다.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산업체 근무경력 3년 이상이면 재직자 특별전형에 자격이 주어진다.

교육부는 다만 산업체 전문가 교사 채용 정책 시행 시기는 특정하지 않았다. 교육부관계자는 “지금은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의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여서 구체적 시행시기를 언급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마스터플랜에서는 또 직업계고를 자율학교로 지정, 교육과정이나 교원 채용에 있어 자율권을 부여하는 등 산업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했다.

4차 산업혁명 등 산업현장의 변화에 대응, 학과신설이나 개편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이외에 선취업 후학습 정책을 확대하기 위해 특성화고 졸업자가 일정 기간 취업 후 대학에 진학하면 연간 320만원의 대학 등록금을 지원하는 계획도 담겨 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고교 단계부터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확대, 현장 전문가들이 교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개방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부총리는 “입직 이후의 성인 재직자도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선도형 전문대학과 4년제 국립대학 전체에 ‘후학습자 전담 학위과정’ 설치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올해부터 선취업 후학습자 중 3년 이상 중소기업 재직자 9천명을 대상으로 등록금 평균 320만원 지원을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