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장안고, 4차 산업혁명 대비 장안과학축제 개최
부산 장안고, 4차 산업혁명 대비 장안과학축제 개최
  • 김민지기자
  • 승인 2018.07.19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장안고등학교는 19일부터 20일까지 1박 2일간 부산지역 중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 일본 자매학교인 조난고 학생 등이 참가한 가운데 ‘제9회 장안과학축제(JSF)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미래인재 역량 양성’이란 슬로건을 걸고 다양한 과학실험과 체험 활동을 하는 과학축제 한마당이다.

축제 첫째 날은 오후 1시 개막식을 시작으로‘체험한마당’과 로봇시연 및 조난고 학교 소개, ‘창의력 대회’등으로 열린다. ‘체험한마당’ 행사는 과학부스 체험, 프리마켓 운영, 경품 추천 등으로 진행한다.

2학년 학생들은 20여 개의 테마 부스를 운영하고 학부모들과 조난고 학생 10명도 1개 부스씩 진행을 맡아 운영한다.

학생들과 부산지역 중학생 및 지역주민들은 자유롭게 부스에 참여하여 다양한 과학 체험을 할 수 있다. 이어, 이 학교동아리인 ‘아두이도’의 로봇시연과 조난고 학교․학생에 대한 소개가 있을 예정이다.

이날 오후 8시부터 ‘창의력 대회’를 갖는다. 이 행사에서 1, 2학년 학생들은 3명씩 1조로 팀을 구성하여 주어진 과제를 해결한 후 결과를 평가 받는다.

 행사 둘째 날은 골드버그 제작 발표대회를 갖는다. 골드버그란 작은 공이 구르며, 갖가지 물체들을 연이어 작동시키고, 마지막으로 아주 단순한 동작 하나로 마무리되는 장치를 말한다. 도미노도 일종의 골드버그 장치이다.

이 행사는 1학년이 참가하는 ‘골드버그 제작 대회’와 2학년이 참가하는 ‘골드버그 동영상 시청’으로 진행한다. 학생들은 4명이 1조가 되어 ‘4차 산업 혁명과 우리 생활의 변화’를 주제로 40초 동안 골드버그 장치를 제작하는 미션을 완수하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