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교원평가 폐지 대신 개선...교원업적평가와 통합 간소화 추진
교육부, 교원평가 폐지 대신 개선...교원업적평가와 통합 간소화 추진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7.12.15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1월중 '초중등 교육정책 추진 방향' 통해 발표 할 듯

교직단체들로부터 폐지 압박을 받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이하 교원평가)가 영향력을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도입한 교원평가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후속 조치 마련에 들어갔다.

교원평가 개선안은 내년 1월 중 발표될 가칭 ‘초중등 교육정책 추진 방향’을 통해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초중등 교육정책 개선 방향에는 교원평가제 개선과 교장공모제 개선, 교원 인사제도 개선, 교원 성과급 개선 등이 포함돼 있다.

15일 복수의 교육 관계자에 따르면 교원평가와 교원업적평가를 하나로 통합, 평가 체계를 일원화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것으로 확인됐다. 평가에 따른 교원들의 업무 부담을 경감한다는 취지다.

전국교육감협의회는 당초 교원평가의 폐지를 요구했으나 교육부와 실무협의 과정에서 교원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향으로 개선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는 후문이다.

이는 폐지를 요구하는 교직단체와 존치를 주장하는 일부 학부모단체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교육당국이 일종의 절충안을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교원평가에 학부모가 참여하는 부분도 지금처럼 교사를 직접평가 하는 방식에서 학교를 대상으로 평가하는 학교평가로 바꾸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내 한 초등학교 교장은 "교원평가와 업적평가의 통합은 오래전부터 교육부내에서 검토됐던 사안"이라며 "이것이 현실화되면 교원평가의 영향력은 지금보다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학부모 평가가 학교를 대상으로 이뤄진다면 이는 학교관리자에 대한 평가로 성격이 오인될 수 있다"며 신중한 접근을 주문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원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종합적인 의견수렴 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다만 아직 특정 방향을 설정해 놓고 개선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